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황석영의 ‘아우를 위하여’에서 본 유사한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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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0 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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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래와 같은 아이를 만든 사회상항도 문제지만 그것에 동조되는 아이들의 모습은 더 문제인것 같다. 실로 표절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 였다. 우리를 다시한번 돌아보게 하였다. 사람들을 돌아보게 하였다. 현실을 돌아보게 하였다. 기지촌에서 미군에의해 길러지는 일종의 버려진 아이인 이영래 또래 아이들보다 나이는 더 많지만 그 만하지도 못한다. 군중심리인... ,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황석영의 ‘아우를 위하여’에서 본 유사한 작품세계감상서평레포트 ,
다. 어쩌면 이런 상황의 영래의 등장과 군림은 당연할 지도 모른다. 사회를 돌아보게 하였다. 병아리교선생님이나 새 담임 선생님은 모두 젊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이러한 모습들이 영래를 더 비definition 적으로 만들었는지도 모른다. 군중심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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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황석영의 ‘아우를 위하여’에서 본 유사한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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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아우를 위하여’를 읽으면서 가장 실망스러운 것은 영래와 석대의 모습이 아니라 나머지 아이들의 모습이었다. 어느정도의 중산층 가definition 주인공인 ‘나’와 한병태, 그리고 반을 폭력으로 지배하는 이영래와 엄석대, 유유부단함으로 반에 관심보다는 그냥 말썽없이 잘 지내주기만을 바라는 메뚜기 선생님과 담임선생님, 마지막으로 거기에 변혁의 인물로 등장되는 병아리 교생선생님과 젊은 남자 선생님이다.설명
레포트/감상서평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아우를 위하여’를 읽으면서 가장 실망스러운 것은 영래와 석대의 모습이 아니라 나머지 아이들의 모습이었다.
이 글들은 단순히 어떤 힘이 될만한 유익한 이야기 그 이상의 무엇인가를 우리에게 주었다. 자기는 없고 적당히 이렇게, 저렇게 하는 모습들이 싫었다. 인물들의 성격들도 매우 유사함을 보인다.
‘아우를 위하여’를 읽은후의 느낌은 익히 알고 있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너무나도 비슷하다는 느낌이었다.
등장인물과 그 배경은 아주 유사하다. 이전의 선생님들은 어느정도 나이가 들었다는것 역시 공통 점이다…(투비컨티뉴드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아우를 위하여’를 읽으면서 가장 실망스러운 것은 영래와 석대의 모습이 아니라 나머지 아이들의 모습이었다. 군중심리인지는 몰라도 모두가 이리로 가면 이리로, 저리로 가면 저리로 가는 모습들이 자못 한심했다. 또한 배경역시 국민학교 교실로 동일하다. 자신에게 이익이 되거나, 큰 피해가 없다면 무엇이든 그것이 definition 롭지 못하더라도 인정하고, 주동하기 까지도 한다. 엄석대 역시 불우한 가정에서 사랑을 받지 못했음이 나타나면 역시 덩치도 나이도 더 크게 묘사된다 여기서 등장되는 선생님들은 그 모습들이 자못 이채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