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여도, 소비자 정보처리 및 기억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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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21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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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여도, 소비자 정보처리 및 기억의 과정
1. 관여도에 따라 소비자의 태도형성이 어떻게 달라지는가
1) 설득력 있는 중심 및 주변경로
2) 사회적 판단이론(理論)
3) 고관여와 저관여
2. 소비자 정보처리 및 기억의 과정과 각 과정별로 마케팅 시사점
1) 노출 (Exposure)
2) 주의 (Attention)
3) 이해 (Comprehension)
4) 수용 (Acceptance)
5) 기억 (memory)
고관여 및 저관여 미디어의 개념(槪念)화로부터 다음에 나오는 관여이론(理論)은 제품과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관여에 초점을 두고 있따 고관여 및 저관여 소비자도 있고, 고관여 및 저관여 구매도 있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고관여 구매를 위해 그 상품에 대한 신중한 사고의 선동, 즉 설득에 이르는 중심경로는 마케팅 책략이 될 것이다.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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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final exams(기말고사) 문제풀이 - 관여도, 소비자 정보처리 및 기억의 과정에 대해서 관여도에 따라 소비자의 태도형성이 어떻게 달라지는가와 소비자 정보처리 및 기억의 과정과 각 과정별로 marketing 시사점에 대해서 요점했습니다.
1) 설득력 있는 중심 및 주변경로
설득에 이르는 중심 및 주변경로론의 전제는 소비자들이 제품범주와 높이 관련될 때, 한 제품에 대해 좀 더 조심스럽게 정보를 평가하고 상품의 가치를 측정(測定) 하는 인식적 노력을 쏟고 싶어한다는 것이다.
정교화가능성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은 페티(Petty) 등이 지속적 관여라는 동기유발상태 개념(槪念)을 이용해 광고의 설득성 문제를 설명(說明)하기 위해 개발한 것이다.




레포트/경영경제
마케팅 기말고사 문제풀이 - 관여도, 소비자 정보처리 및 기억의 과정에 대해서 관여도에 따라 소비자의 태도형성이 어떻게 달라지는가와 소비자 정보처리 및 기억의 과정과 각 과정별로 마케팅 시사점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이는 메시지 처리 동안 사람의 관여수준이 설득에 이르기 위해 어느 경로를 선택하는가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 관여도, 소비자 정보처리 및 기억의 과정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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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이 이론(理論)은 구매가 소비자들과 높게 관련되어 있으면 소비자들은 상품의 advantage이나 단점을 조심스럽게 평가할 것이라는 가능성이 있음을 제시해 주고 있따 역으로 구매력이 소비자에게 관련성이 없고 중요치 않을 때에는 소비자들이 매우 한정된 정보수집과 평가를 할 가능성이 크다. 고관여 및 저관여 구매상황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중심과 주변경로론과 사회적 판단론이라는 두 이론(理論)을 살펴본다. 이러한 2가지 접근방식은 상품이 소비자를 끌어당기는 개인적 관여정도에 달려 있다는 개념(槪念)을 종합적으로 다루었다. 마찬가지로 저관여 구매력을 위한 설득에 이르는 주변경로는 더 effect적일 것 같다. 이 개념(槪念) 아래 고관여 구매력은 소비자에게 위험이 따르므로 광범위한 정보탐색에 의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촉구하며, 저관여 구매력은 소비자들에게 거의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매우 한정된 정보처리를 발생시킨다. 이 경우에는 소비자가 인지적 노력을 발휘할 동기부여를 갖지 못하게 때문에 학습은 반복, 시각적 암시의 수동적 처리와 전체적 개념(槪念)을 통해 일어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