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아동복지실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02 15:05
본문
Download : 집단아동복지실천 (2).hwp
설명
집단아동복지실천,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집단아동복지실천 (2).hwp( 24 )
순서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집단아동복지실천
집단아동복지실천
집단아동복지실천
목차
집단 아동복지실천
I. 집단의 유형
II. 집단 실천의 원칙
1. 수용의 원칙
2. 참가의 원칙
3. 체험의 원칙
4. 규범의 원칙
5. 갈등해결의 원칙
6. 개별화의 원칙
7. 평가의 원칙
III. 집단지도과정
1. 사정
1) 집단 내 개별 아동에 대한 사정
2) 집단에 대한 사정
3) 집단의 environment에 대한 사정
2. 개입
1) 준비
2) 진행
3) 개입기술
4) 종결
5) 평가
참고한 문헌
집단 아동복지실천
집단 아동복지실천은 저하된 사회적 기능을 회복할 필요가 있는 아동이나 현재의 사회적 기능을 적극적으로 강화하고자 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아동집단은 과업집단, 상담집단, 자조집단, 사회화 집단 등으로 구분된다
- 과업집단: 구성원들의 욕구와 관련된 특정…(省略)
집단아동복지실천 , 집단아동복지실천 인문사회레포트 , 집단아동복지실천
레포트/인문사회
다.
I. 집단의 유형
아동집단은 두 명 이상의 아동이 공동의 goal(목표) 를 갖거나 유사한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흥미, 관심, 요구를 가지고 반복적으로 모여 서로에게 影響을 주며, 공동 규범을 만들고, goal(목표) 를 발달시키는 모임을 말한다.
집단 아동복지실천은 개별 아동복지실천과는 달러 아동 집단의 역동성과 응집력을 어떻게 활용하는가가 호로그램의 效果(효과)를 좌우한다.
집단 아동복지실천...
집단아동복지실천
목차
집단 아동복지실천
I. 집단의 유형
II. 집단 실천의 원칙
1. 수용의 원칙
2. 참가의 원칙
3. 체험의 원칙
4. 규범의 원칙
5. 갈등해결의 원칙
6. 개별화의 원칙
7. 평가의 원칙
III. 집단지도과정
1. 사정
1) 집단 내 개별 아동에 대한 사정
2) 집단에 대한 사정
3) 집단의 environment에 대한 사정
2. 개입
1) 준비
2) 진행
3) 개입기술
4) 종결
5) 평가
참고한 문헌
집단 아동복지실천
집단 아동복지실천은 저하된 사회적 기능을 회복할 필요가 있는 아동이나 현재의 사회적 기능을 적극적으로 강화하고자 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집단활동은 개별 접근보다 시간적인 면에서 효율적이지만 집단에 대한 效果(효과)적인 개입을 했을 때만 성과를 볼 수 있다아 이러한 집단활동은 사회적 기술발달, 자기 확신의 증대, future(미래)에 대한 계획 등으로 이루어진다.
아동집단의 유형은 목적에 따라, 진행방식에 따라, 이론(理論)적 배경에 따라 다양하다. 아동복지 전문가는 집단 내에서 아동의 개인적인 property(특성)을 파악하고, 집단의 상호작용을 최대한 활용하는 기술을 발휘해야 한다. 집단 아동복지실천의 목적은 의도적인 소집단활동을 통해 집단 성원들의 사고방식, 행동양식, 자기인식 등을 기능적으로 변화시켜 자신이 처한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집단 아동복지실천의 목적은 의도적인 소집단활동을 통해 집단 성원들의 사고방식, 행동양식, 자기인식 등을 기능적으로 변화시켜 자신이 처한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