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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와 나그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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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4 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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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와 나그네는 하나를 선택하면 다른 하나는 버려야하는 흑백 논리와도 같은 선택인 것이다. 그것은 서로에 대한 감정적인 것이 아닌 사제와 나그네이기 때문이라는 오묘한 이유인 것이다.


2. 석이의 자아탐구로써 본 소설 ‘사제와 나그네’
석이는 소설 속에서 아직 규정되지 않은 자아이다. 그가 사제가 될 것인지 나그네가 될 것인지도 결정되지 않은 인물이며 단지 그가 겪어 가는 일들을 같이 겪음으로써 그를 규정하는 것은 독자가 된다 이러한 그의 성장과정은 석이라는 인물 혼자서 이루어 내는 것이 아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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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와 나그네란 소설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그의 고뇌와 함께 찾아오는 사제와 나그네 사이에서 고뇌하던 이소와 노사, 그리고 R의 고뇌와 결단이 그의 성장을 돕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렇듯 이 작품은 석이의 자아 탐구 과정을 그려 냄으로써 진정한 예술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는 듯 하다. 이소 선생 역시 자신의 아들이 나그네가 아닌 사제의 길을 택하였다 생각을 하고 나그네로서의 아들은 인정하려고 하지 않는다. R이 노사를 찾아갔을 때 노사는 그가 사제의 운명을 가진 자라하여 그를 내친다. 그들은 사제로써 나그네를 거부하고, 나그네로써 사제를 거부한다. 그렇다면 사제의 길이란 무엇이고 나그네의 길이란 무엇이란 말인가. 이 글에서 사제는 자신의 작품을 세상에 알림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증명해내는, 혹은 대중이 그를 증명하는 존재이며, 이소라는 인물을 통해 그려지고 있다 한편 나그네는 자신만의 예술적 세계를 추구하는 존재로서, 명성이나 작품을 알리고자 하는 세속적 욕망과는 거리가 먼 인물로 작품에서 노사로 나타나고 있다
이 글에서 사제와 나그네는 대립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처럼 사제는 나그네를 거부하고, 나그네는 사제를 거부하며 팽팽히 맞서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 글의 모든 인물들은 사제와 나그네의 사이에서 갈등을 한다. 그렇게 본다면…(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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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와 나그네란 소설을 읽고나서 쓴 book report입니다.


3. 사제인가 나그네인가
사제인가 나그네인가. 이 글은 예술가의 두 가지 길을 보여주고 있다 그것은 사제와 나그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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