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의이론모델]성인학습이론과모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09:36
본문
Download : [성인학습의이론모델]성인학습이론과모델.hwp
즉, 학습한 지식을 미래
에 적용하는 것에서 즉각적인 적용으로 바뀐다. 둘째, 성인들은 시간이 흐를수
록 더 많은 경험을 축적하게 되며 그 경험은 귀중한 학습자원이 된다 셋째, 성인
들의 학습 준비성은 그 사람의 발달과업 또는 사회적인 역할과 깊은 관계가 있다
넷째, 사람들은 성숙해 감에 따라 시간 관점이 變化한다. 따라서 성인들은 학습에 있어서
과목 중심적이기보다는 문제 중심적이다.
레포트/인문사회
[성인학습의이론모델]성인학습이론과모델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성인학습의이론모델]성인학습이론과모델[성인학습의이론모델]성인학습이론과모델 , [성인학습의이론모델]성인학습이론과모델인문사회레포트 ,
[성인학습의이론모델]성인학습이론과모델
Download : [성인학습의이론모델]성인학습이론과모델.hwp( 13 )
[성인학습의이론모델]성인학습이론과모델
순서
![[성인학습의이론모델]성인학습이론과모델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4%B1%EC%9D%B8%ED%95%99%EC%8A%B5%EC%9D%98%EC%9D%B4%EB%A1%A0%EB%AA%A8%EB%8D%B8%5D%EC%84%B1%EC%9D%B8%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EB%AA%A8%EB%8D%B8_hwp_01.gif)
![[성인학습의이론모델]성인학습이론과모델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4%B1%EC%9D%B8%ED%95%99%EC%8A%B5%EC%9D%98%EC%9D%B4%EB%A1%A0%EB%AA%A8%EB%8D%B8%5D%EC%84%B1%EC%9D%B8%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EB%AA%A8%EB%8D%B8_hwp_02.gif)
![[성인학습의이론모델]성인학습이론과모델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4%B1%EC%9D%B8%ED%95%99%EC%8A%B5%EC%9D%98%EC%9D%B4%EB%A1%A0%EB%AA%A8%EB%8D%B8%5D%EC%84%B1%EC%9D%B8%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EB%AA%A8%EB%8D%B8_hwp_03.gif)
![[성인학습의이론모델]성인학습이론과모델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4%B1%EC%9D%B8%ED%95%99%EC%8A%B5%EC%9D%98%EC%9D%B4%EB%A1%A0%EB%AA%A8%EB%8D%B8%5D%EC%84%B1%EC%9D%B8%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EB%AA%A8%EB%8D%B8_hwp_04.gif)
![[성인학습의이론모델]성인학습이론과모델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4%B1%EC%9D%B8%ED%95%99%EC%8A%B5%EC%9D%98%EC%9D%B4%EB%A1%A0%EB%AA%A8%EB%8D%B8%5D%EC%84%B1%EC%9D%B8%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EB%AA%A8%EB%8D%B8_hwp_05.gif)
![[성인학습의이론모델]성인학습이론과모델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4%B1%EC%9D%B8%ED%95%99%EC%8A%B5%EC%9D%98%EC%9D%B4%EB%A1%A0%EB%AA%A8%EB%8D%B8%5D%EC%84%B1%EC%9D%B8%ED%95%99%EC%8A%B5%EC%9D%B4%EB%A1%A0%EA%B3%BC%EB%AA%A8%EB%8D%B8_hwp_06.gif)
[성인학습의 theory(이론)모델] 성인학습 theory(이론)과 모델
목차
* 성인학습 theory(이론)과 모델
Ⅰ. 안드라고지
Ⅱ. McClusky의 마진theory(이론)
Ⅲ. Illeris의 학습의 3차원 모델
Ⅳ. Jarvis의 학습과정
Ⅴ. 자기주도학습
1. 자기주도학습의 necessity
2. 자기주도학습의 모델
3. 교수모델
Ⅵ. 전환학습
1. 주요 전환학습theory(이론)
2. 전환학습의 core 槪念
Ⅶ. 경험학습
* reference
* 성인학습 theory(이론)과 모델
1970년 이후 성인교육자들은 성인과 아동의 차이를 성인학습원리, 성인학습
모델 혹은 성인학습theory(이론)으로 체계화하려는 시도가 있었고, 이러한 노력은 지금까
지 계속되고 있다
1) 안드라고지
학습자로서의 성인을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안드
라고지(andragogy)다. 여섯께, 성인들은 자신들이 왜 그것을 배워야 하는지를 알아
야 한다.
안드라고지의 정의(定義)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성인교육에 관한 정책,
제도 및 실시과정 전체를 포괄하는 동시에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서 성인교육이
론의 연구로 보는 광의의 입장과 성인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실천
원리와 방법을 강조하는 협의의 입장으로 나눌 수 있다
안드라고지는 성인학습자에 대한 몇 가지 가정에 기초하고 있는데 Knowles
(1980)는 다음과 같이 여섯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사람들은 성숙해 가면서
자아槪念이 의존적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변한다. Knowles는 이 가정들이 성인들의 학습 호로그램을 설계하는 데 기…(To be continued )
다. 안드라고지는 Knowles(1980)가 유럽으로부터 1968년 미
국에 도입하면서 정확한 槪念 정의(定義)가 내려지게 되었다. 다섯째, 가장 강력한 동기는 외적 동기
가 아년 내적 동기다. 안드라고지는 아동교육을
의미하는 페다고지와 대비하여 이해해야 하는데, 페다고지가 아동들이 학습하는
것을 돕기 위한 기술과 과학을 뜻한다면 안드라고지는 성인들의 학습을 돕기 위한
기술과 과학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