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3 11:44
본문
Download : 공자의 사상_2036595.hwp
이것은 인자하면 반드시 지혜를 낳을 수 있으나, 지혜롭다고 반드시 인자함을 세울 수 있는 것이 아닌 것과 같다.
인지아에 대하여 공자는 종래 지식의 독립적 의미를 중시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또 지와 성덕의 관계에 대상으로하여도 지가 성덕을 결정한다고 여기지 않았다. ‘인자한 사람은 반드시 용기를 가지고 있다’고 하였으니, 인은 지*용을 결정할 수 있으나, 지와 용은 인을 결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형구의 괴로움과,즐거움, 얻음과 잃음, 삶과 죽음까지도 모두 공자가 중시한 문제는 아니었다. 자아는 마땅히 덕성의 요구에 따라서 형구를 처리해야 한다.공자의사상 , 공자의 사상인문사회레포트 ,
공자의 사상과 공자의 문화문제에 대한 태도에 관련되어 설명(explanation)했습니다. 그러므로 공자는 안회가 곤궁함을 염두에 두지 않는 것을 지극히 칭찬하였다. 군자는 도를 꾀하지 식을 꾀하지 않으며, 단지 시비의 문제에 마음을 쓰고 형구의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마음을 쓰지 않는다고 하였다. 또 도를 걱정하지 가난함을 걱정하지 않으며, 덕성을 유일한 관심사로 삼지, 일의 막히고 풀림과 얻고 잃음을 생각하지 않는다 하였다. 형구아는 공자 사상 중에서 중요한 지위를 가지지 않는다. 유덕은 유언을 결정할 수 있으나, 유언은 유덕을 결정할 수 없다고 하였다.
인관념이 공자학설 중에서 지나 용보다 지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자아 경계는 형구아(형구아, 생리 및 심리 욕구를 내용으로 함), 인지아(인지아, 지각이해 및 추리활동을 내용으로 함), 定義(정의)아(定義(정의)아, 생명력 및 생명혹을 내용으로 함), 덕성아(자치자각을 내용으로 함)로 나눌 수 있다 공자가 제시한 인, 의관념은 덕성아에 속한다.
○공자의 자아문제에 대한 태도
공자의 자아문제에 대한 태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로 그의 각종 가치theory(이론)에 대한 논설을 통해 watch할 수 있다 유언과 유덕의 관계는 지와 인과의 관계를 나타낸다. 공자는 이미 …(투비컨티뉴드 )
Download : 공자의 사상_2036595.hwp( 48 )






순서
다.
형구아에 대하여 공자는 형구의 생사는 따지기에 부족하다고 하였다.공자의사상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공자의 사상
공자의 사상과 공자의 문화문제에 대한 태도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형구생활의 득실은 본래 자기가 제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군자는 덕성을 밝히는 것을 근본으로 삼고 생각마다 올바름을 얻는데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