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운동사, 그 개괄적 이해를 위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2 14:19
본문
Download : 학생운동사, 그 개괄적 이해를 위하여.hwp
전면적 투쟁론의 단계투쟁론 비판을 들어보자.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학생운동사, 그 개괄적 이해를 위하여.hwp( 51 )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전면적 투쟁론의 단계투쟁론 비판을 들어보자.
“지금 적과의 전면적인 투쟁을 통해 적의 반동화를 대중에게 폭로해야 하며.... 학내농성과 교내시위가 장기화되면서 학생대중이 점차 식상감에 빠지기 처음 하여 운동선상에서 이탈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민주회복은 가두정치 투쟁을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
그러나 ‘단계투쟁론’을 주장했던 인자들이 당시 학생대중조직을 장악하고 있던 학생운동지도부를 대부분 구성하고 있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학생대중조직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던 복학생 일부 그룹에서 제기된 ‘전면적 투쟁론’은 당시 학생대중의 열기에 부합하고 있었음에도 실제적인 집행력을 발휘해 나갈 수 없었다. 그러나 각 학교의 가두투쟁이 처음 되면서 전면적 투쟁에 대한 대중적 분위기가 고양되자, 고대에서 학생시위의 가두진출 여부를 놓고 철야토론을 벌인 끝에 “우리의 평화적 교내시위는 끝났다. 이 당시 역시 어떤 사상적 배경 없이 단지 당면 정세analysis(분석) 을 둘러싼 투쟁방법론상의 차이로만 드러나고 있다고 하겠다.” 라고 결의하고 5월 15일 서울역 광장에 10만 인파가 집결, 농성을 벌이게 된다된다. 이는 ‘학생운동논쟁사1 -일송정-’ 에 수록된 전면적 투쟁론의 입장을 그대로 반영하는 연세대 유인물을 통해 비판되고 있는데 이를 참고하기 바란다. …(생략(省略))
학생운동사, 그 개괄적 이해를 위하여
순서
전면적 투쟁론의 단계투쟁론 비판을 들어보자. “지금 적과의 전면적인 투쟁을 통해 적의 반동화를 대중에게 폭로해야 하며.... 학내농성과 교... , 학생운동사, 그 개괄적 이해를 위하여인문사회레포트 ,
“지금 적과의 전면적인 투쟁을 통해 적의 반동화를 대중에게 폭로해야 하며.... 학내농성과 교...






다. 어쨌든 단계투쟁론은 일상투쟁과 정치투쟁을 구분, 선후관계로 정립하고 있는 데서 그 일차적 한계가 있다고 하겠으며 주체의 역량을 정태적으로 사고함으로써 투쟁을 통해 단련된다기 보다는 결정적 순간을 위해 축적해야 할 대상으로 본다는 데 있어서 비판 가능하다고 하겠다. 이후 이러한 운동관은 무림의 논리로 이어져 SM의 위상과 관련 학생운동은 타운동과의 관계에서 개별정립될 대상으로 파악되는 데까지 나아가고 계속해서 대중투쟁, 대중조직강화등의 논리로 이어지게 된다된다. 교문을 박차고 나가 싸울 것이다.
단계투쟁론은 기본적으로 ‘역량의 축적을 통한 본격투쟁준비론’, ‘일상투쟁을 통한 정치투쟁으로의 상승’ 등으로 요약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