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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인문][사회] 묘지를 통해 본 식민지시대의 장례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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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4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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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철도건설을 위해서 분묘산소를 파괴한 일이 있었고 광산 개발자와 묘지 관리자들과의 충돌로 광산 개발자 쪽에서 계속 광산개발을 방해 할 경우 묘지를 파겠다고 협박하는 사건도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현행 관혼상제는 전통적인 요소에 이러한 법적인 규제내용이 혼합되어 합리화와는 거리가 먼 전통성을 상실한 혼합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식민지정책의 일환으로 조상 묘지를 훼손하여 민족의 자존심을 짓밟는데 그 방향을 두었는데 이것은 먼저 용산과 남대문 지역에서 발생했는데 1903년에 남대문 정차장 건설 예정지역에 있는 1600여기의 분묘를 둘러싸고 한일 政府(정부) 간에 마찰이 있었고 1905년에는 용산에 군용지를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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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묘지를 통해 본 식민지시대의 장례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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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묘지를 통해 본 식민지시대의 장례culture

우리나라의 의례는 주로 혼례, 장례, 제례를 중심으로 당대의 지배적 종교 이념에 의한 체계를 강요하는 사회였고 역사(歷史)적으로 볼 때 종교는 우리의 전통culture 형성에 중요한 effect(영향) 을 미쳤고 권력집단의 통치이념으로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여기서 묘지를 둘러싼 문제라는 것은 그 당시에 조선인이 조상들의 묘를 아주 소중하게 여긴다는 것과 묘자리의 선정을 풍수에 의하여 결정함으로 생기는 갖가지 문제가되는점 , 묘지의 경계, 묘를 만드는 것으로 생기는 권리 등 인데 이러한 문제들을 인식하면서 구한 말기 서울에선 묘지와 식민지화의 움직임이 충돌하기 처음 합니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 묘지를 통해 본 식민지시대의 장례문화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日本 은 묘지를 둘러싼 문제들을 조금씩 인식하기 처음 합니다.
식민지 시대의 한국의 묘는 곳곳에 흩어져 있었기 때문에 농업이나 철도건설, 광산개발 등 토지에 관련된 모든 사업과 충돌하였습니다. , [인문][사회] 묘지를 통해 본 식민지시대의 장례문화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사회 묘지를 통해 본 식민지시대 장례문화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그 당시 日本 은 법치국가를 확립하였기 때문에 식민지 조선을 통치하기 위해 새로운 법을 적용해야 했고 그 중에서도 민족성이 가장 깊은 관혼상제 의례를 improvement해야 한다는 취지로 법적으로 전통적인 관혼상제를 바꾸려 하였습니다.
식민지 시대에 日本 은 이러한 종교적 effect(영향) 을 빌려 조선 민중들의 민족의식을 탄압하고 정신적, culture적 침략을 계획하고자 종교(불교)를 이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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