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활동을 통한 결손가정 학생의 비행 예방에 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0 11:18
본문
Download : 상담활동을 통한 결손가정 학생의 비행 예방에 관한 연구.hwp
Download : 상담활동을 통한 결손가정 학생의 비행 예방에 관한 연구.hwp( 20 )
순서
다.
2. 학교 environment
학교는 가정에서의 제1 출발점이라면 사회 environment의 기반을 축적하고 새로운 도약에 필요한 준비 과정이라 할 수 있따 학교에서는 다양한 교육이 실시되고 있으나 중학교 과정에서 상급 학교에 필요한 기본 槪念을 학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따 이러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하여 정규시간 외에 많은 교육을 받고 있따 자율학습,과외 특별활동, 보충학습 등은 한창 나라나고 있는 학생들…(drop)
상담활동을통한결손가정학생의비행예방에관한연구
가정 결손 학생들을 파악하여 가정에서의 애로사항을 상담을 통하여 인지하여 비행 가능성에 대한 중요한 요인을 검토하여 그 요인을 제거하고 조금이라도 학교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등교하고 급우들과 명랑하고 쾌활하게 지낼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상담활동을통한결손가정학생의비행예방에관한연구 , 상담활동을 통한 결손가정 학생의 비행 예방에 관한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상담활동을 통한 결손가정 학생의 비행 예방에 관한 연구
Ⅰ. 서 론
1. 연구의 피료썽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2
3. 용어의 정이 2
Ⅱ. 理論(이론)적 배경 5
1. 가정 environment 5
2. 학교 environment 5
3. 학생들의 비행 槪念 6
Ⅲ. 학생 생활 實態 分析 7
1. 비행 경험 實態 파악 7
2. 학생 피해 實態 파악 8
3. 학생 기초 조사 8
Ⅳ. 비행 학생 實態 파악 9
1. 개인별 신상카드 9
Ⅴ. 지도의 실제 12
Ⅵ. 지도의 문제 12
1. 지도 대상 및 기간 12
Ⅶ. 지도의 실천 13
1. 운영 중심 Ⅰ의 실행 13
2. 운영 중심 Ⅱ의 실행 20
Ⅷ. 운영의 결과 및 제언 23
1. 운영의 결과 23
2. 제 언 23
가정 environment은 교육 environment을 구성하는 하나의 environment으로서 개인의 성장 발달 및 適應과 밀접한 관계가 있따 가정 environment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발달이 가장 현저한 시기에 있는 학생들의 생활 공간을 이루고 또한 중요한 influence을 미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갖는다.
가정 environment을 분류하는 방법은 관점에 따라 서로 다를 수 있따 가정 environment도 다른 모든 environment, 즉 학교 environment이나 사회 environment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따 유안진(1985)에 의하면 가정 environment은 1) 가족의 구조와 구성원을 중심으로 한 가족 구조 environment, 2) 아동의 가정이 위치한 주거 지역, 가옥의 규모 및 가옥 내의 文化(culture) 시설 등 물리적 environment을 중심으로 한 주거 environment, 3) 가족과 주거 environment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가족의 심리적 environment인 가족 文化(culture) environment 등으로 구분되고 이?? 또한 가정 environment을 구성하는 요소에 관해 정원식(1978)은 지위 environment, 구조 environment, 과정 environment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따 그는 지위 environment으로서 양친의 생존 상태, 거주지의 생태적 environment, 사회경제적 지위, 가족 구성, 가옥 상황 등을 들고 있고, 구조 environment으로서 文化(culture) 적 상태, 영양 및 위생 상태, 언어 모형, 강화 체제, 가치 지향성, 학습 체제, 집단 특징을 들고 있고, 과정 environment으로 수용-거부, 자율-통제, 보호-방임, 성취-안일, 개방-폐쇄 등을 들고 있따
이러한 논의들을 종합하여 볼 때 가정 environment이 학교 교육에 미치는 influence은 지대한 것이라 생각하면서 학교 environment과 비행槪念도 함께 살펴보기로 한다.가정 결손 학생들을 파악하여 가정에서의 애로사항을 상담을 통하여 인지하여 비행 가능성에 대한 중요한 요인을 검토하여 그 요인을 제거하고 조금이라도 학교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등교하고 급우들과 명랑하고 쾌활하게 지낼 수 있도록 지도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