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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수용과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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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1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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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북조에서는 국가가 불교에 은혜를 베품으로써 국가에 봉사시켜 왕의 권위를 높이려 했다.
ㄷ신라: 이보다 늦은 눌지왕때 고구려로부터 승려 묵호자가 들어와 일선 지방(지금의 선산)모례 의 집에 숨어 전도하였으나 공인되지 않다가, 법흥왕때 이르러 이차동이 순교한 뒤부터 공인되었다.
불교왕명시대 - 불교사상이 통치 이념을 나타냄. 법흥왕, 진흥왕, 진지왕, 진평왕, 선덕여왕, 진덕 여왕이 모두 불교의 왕명을 가진 군주였다. 이 때 황제 중에는 자신의 모습으로 불상을 조각하여 스스로 살아 있는 석가불이라고 자임하기도 했는데 이는 황제가 곧 부처라는 ‘왕즉불’ 사상을 나타내 주는 것이다.
ㄱ고구려: 소수림왕 때 전진에서 승려 순도가 불상과 불경을 전하여 불교가 받아들여짐
(372년)
ㄴ백제: 침류왕때(384년) China 동진으로부터 호승 마라난타가 불교를 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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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수용과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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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불교의 수용

불교는 삼국에서 고대 왕국의 체제가 정비될 무렵에 China으로부터 전해져 수용되었다. 이렇게 신라에서 불교의 공인이 늦어진 것은 신라가 지역적으로 동남쪽에 치우쳐 있어 토착 신앙의 반발이 거센데다가 귀족 세력이 이를 반대했기 때문일것이다

2.신라 불교의 전개

ㄱ,중고기(불교수용~삼국통일)
왕즉불사상 - 왕은 곧 부처다
*왕즉불사상 : 인도에서 창시된 불교는 China에 들어와 국가 종교적 색채가 농후해졌다. 특히 진흥왕은 순수에 승려를 대동하 였고, 화랑도에는 이들을 지도할 인물로 승려낭도를 두기도 하였던 것이다. 그 리하여 북조에서는 국왕이 불교를 공인하고 불교 사원을 건립했다. 이러한 사상은 우리 나라에서도 왕이 부 처를 자처하고, 왕의 부모를 석가의 부모와 동일시하는 경향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ㄴ,통일 신라 전기의불교
교학불교
화엄종중심
일즉다다즉인-화엄종 교리

ㄷ.통일 신라 후…(drop)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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