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수명주기에 따른 각 단계별 기업의 마케팅전략(strategy) 및 경영전략(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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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9 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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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제품수명주기의 관념
제품수명주기는 매우 단순한 관념이지만 제품의 성장과 발전 展望을 검토하기 위한 관념적 근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경영계획과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따 즉 제품수명주기는 각 단계별로 marketing 目標(목표)와 기업의 경영 戰略이 어떻게 변경되어야 하는 가를 알 수 있도록 해준다. 인간은 세상에 태어나서 성장하여 청?장년기를 거쳐 노년기에 이르고 한 줌의 흙으로 돌아간다.
2.제품수명주기별 特性(특성) 및 기업의 경영戰略 방향
1)도입기(introductionstage)
도입기란 신제품이 시장에 처음으로…(생략(省略))
다. 이와 마찬가지로 시장에 처음 등장하는 모든 신제품도 environment요인들의 alteration(변화) 에 따라 다양한 수요 패턴을 겪으면서 수명이 결정된다 이때 `신제품이 도입된 후, 시간 경과에 따른 매출액 수준을 나타내는 시장 수요의 alteration(변화) 패턴`을 제품수명주기(PLC: product life cycle)라고 부른다. 즉 기업의 marketing 부서와 경영자는 자신의 제품이 각 제품수명주기의 단계 중 어느 단계에 와있는가를 확인하여 제품계열 내의 전반적인 수명주기믹스를 결정하고 그러한 수명주기 믹스의 추세와 영향을 평가할 수 있따 또한 제품의 수명주기를 조정하고 통제하거나 제품계열 내의 전반적인 수명주기믹스를 개선함으로써 장기적인 수익성을 증대시킬 수 있따
제품수명주기의 관념은 제품계층이나 제품형태 ,상표 등에 대하여 적용 된다 여기서 제품계층에 대한 제품수명주기는 그 기간이 장기간이나, 상표에 대한 적용은 그 기간이 매우 짧으므로 대체로 수명주기는 제품형태를 중심으로 설명(explanation)되며, marketing 戰略의 일반적인 방향을 제시해준다. 인간은 세상에 태어나서 성장하여 청장년기를 거쳐 노년기에 이르고 한 줌의 흙으로 돌아간다. 제품수명주기는 일반적으로 시장수요와 관련된 여러 가지 特性(특성)에 따라 대체로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분되어 각 단계별로 제품의 일생을 설명(explanation)해준다.제품수명주기에 따른 각 단계별 기업의 마케팅전략(strategy) 및 경영전략(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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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수명주기에 따른 각 단계별 기업의 marketing 戰略 및 경영戰略
1.제품수명주기의 관념
2.제품 수명 주기별 特性(특성) 및 기업의 경영 戰略 방향
1)도입기(introductionstage)
◈도입기의 기업의 特性(특성)
◈도입기 기업의 경영 戰略 방향
2)성장기(growth stage)
◈성장기의 기업의 特性(특성)
◈성장기 기업의 경영 戰略 방향
3) 성숙기(maturity stage)
◈성숙기 기업의 특징
◈성숙기 기업의 경영 戰略
4)쇠퇴기(decline stage)
◈쇠퇴기의기업의特性(특성)
◈쇠퇴기 기업의 경영 戰略 방향
3.제품수명주기의 경영戰略 활용관점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각 단계별 기업의 marketing 戰略 및 경영 戰略
제품에 있어서도 인간과 마찬가지로 제품도 수명을 갖고 있다는 것을 언급하고자 한다. 제품수명주기는 일반적으로 시장수요와 관련된 여러 가지 特性(특성)에 따라 대체로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분되어 각 단계별로 제품의 일생을 설명(explanation)해준다.
1.제품수명주기의 관념
제품수명주기는 매우 단순한 관념이지만 제품의 성장과 발전 展望을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각 단계별 기업의 marketing 戰略 및 경영 戰略
제품에 있어서도 인간과 마찬가지로 제품도 수명을 갖고 있다는 것을 언급하고자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시장에 처음 등장하는 모든 신제품도 environment요인들의 alteration(변화) 에 따라 다양한 수요 패턴을 겪으면서 수명이 결정된다 이때 `신제품이 도입된 후, 시간 경과에 따른 매출액 수준을 나타내는 시장 수요의 alteration(변화) 패턴`을 제품수명주기(PLC: product life cycle)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