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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의 기본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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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5 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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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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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의 기본 권리

미국 장애인교육법(IDEA)에서 제시한 장애아동의 6가지 권리를 장애아동과 교육권이라는 관점에서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장애아동은 특별한 사유가 아닌 이상 가급적 일반학생들과 함께 교육을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따 이는곧 장애아동이 갖가지 보조도구를 활용해서 일반 아동들과 동등하게 수업을 받을 수 있으면 일반 학급에 편성되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장애아동은 학교를 다닐 권리가 있따 이는 아동의 장애 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은 학교에 다닐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고, 학교는 아동을 어떠한 이유에서도 등교를 거부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미국에서는 이…(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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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둘째, 장점(長點)과 욕구를 공정하게 평가받을 권리이다.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은 인간이기 때문에 진학, 취업 등과 같은 공통적으로 같은 욕구(need)가 있으며 이러한 욕구가 간과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넷째, 일반 교육에 포함될 권리이다.

다섯째, 공정하게 대우받을 권리이다.

셋째, 수업에서 유익한 경험을 할 권리이다. 아동이 무상으로 적절한 공공교육을 받을 원칙을 의미하며 학교는 장애아동의 교육 욕구에 따라 작성된 개별교육 프로그램(program]) (Individualized Educational Program)에 의한 적합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이는 부모와 아동의 정당한 권리를 의미하는데, 장애아동 및 부모에게 장애아등의 평가에서부터 배치, 평가 등이 고지된 동의하에 일련의 모든 과정이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이를 `principle of zero reject`라고 하는데 아동이 아무리 심한 장애가 있다 해도 강제 퇴학시킬 수 없으며이 아동의 문제에 적합한 교육環境을 모색해서 학교가 적절한 서비스를 주어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부모나 아동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하며, 동의 없이 아등을 임의로 평가하거나 서비스를 강요할 수 없다. 장애아동이 갖고 있는 한계점뿐만 아니라 장점(長點)과 아동의 욕구가 함께 공정하게 평가받아야 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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