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의계층구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13 14:04
본문
Download : 기업문화의계층구조.hwp
그러므로 기업文化(문화)의 상 · 하위 계층구조는 기업文化(문화)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된다.
(1) 상위계층의 기업文化(문화)
기업文化(문화)의 상 · 하위 …(생략(省略))
다. 이들 상 · 하위 기업文化(문화)는 사업의 성격과 기능분야에 따라서 각
기 다른 내외環境(환경)과 접하고 있고, 따라서 가치관과 경영행동 등 文化(문화)적 특징에
있어서 상 · 하위 기업文化(문화) 간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아
예를 들면, 이미 설명(說明)한 바와 같이 삼성그룹의 제일주의 · 완벽주의와 현대
그룹의 행동주의(`하면 된다`)에서 볼 수 있듯이 그룹차원의 전체적인 기업文化(문화)
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아 그러나 그룹 내 계열회사들의 기업文化(문화)는 업종에 따라
서 상호간에 공통적인 characteristic(특성)을 지니고 있다아 즉 삼성과 현대의 건설회사들은 이
들 그룹의 계열회사로서 업종과 기술 그리고 작업장의 環境(환경)이 똑같고, 따라서
이들 기업 간에는 건설회사로서의 공통된 文化(문화)적 특징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아
전문기능분야에 있어서도 서로 다른 기업체들 간에 공통적인 characteristic(특성)을 많이
볼 수 있다아 특히 재무 · 회계분야는 업종과 기업체소속을 막론하고 대체로 공
식적인 방침 · 절차에 의하여 업무를 수행하고 정확한 통제와 안전하고 보수적
인 가치를 중요시하는 반면에, 마케팅 분야는 적극성과 인간관계 그리고 신축
적인 업무수행절차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아 이와 같이 같은 기업체 내에서도
상 · 하위 구조계층의 내외環境(환경)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상 · 하위 기업文化(문화)가
형성되어 있고, 이들 상 · 하위 기업文化(문화)가 모여서 기업체 전체의 기업文化(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순서
,경영경제,레포트
설명
Download : 기업문화의계층구조.hwp( 80 )




기업문화의계층구조
기업문화의계층구조
레포트/경영경제
기업문화의계층구조
기업문화의계층구조기업문화의계층구조 , 기업문화의계층구조경영경제레포트 ,
기업文化(문화)의 계층구조
목차
* 기업文化(문화)의 계층구조
Ⅰ. 상, 하위 기업文化(문화)
1. 상위계층의 기업文化(문화)
2. 하위계층의 기업文化(문화)
Ⅱ. 기업環境(환경)과 상, 하위 기업文化(문화)
* 기업文化(문화)의 계층구조
1. 상 · 하위 기업文化(문화)
시스템관점에서 볼 때, 사회文化(문화)는 정치, 경제, 기술, 법규, 종교, 교육 등
여러 부문에 걸친 하위文化(문화)(subculture)로 구성되어 있다아 이와 마찬가지로, 기
업文化(문화)도 그룹기업의 경우에는 전체 그룹수준의 상위文化(문화)와 더불어 관련사와
사업단위(SBU) 그리고 사업장과 전문기능분야에 걸쳐서 다양한 하위文化(문화)로 구
성되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