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상담의 기법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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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05 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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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편이 오늘도 일찍 들어오기로 약속을 했는데 지금도 안 들어왔다면서 어떻게 해야 될 지를 상담원에게 물을 때 처음 전화받는 상담원 입장에서는 당장 이혼을 해야된다라고 이야기를 해야할 지, 오늘 저녁에도 싸워서 이야기를 하게해야 될지를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것은 아니…(생략(省略))
다.
전화상담의 특성과 실제 및 상담유형, 전화 상담의 역할, 목적 및 기법, 전화상담의 과정을 살펴보고 각 단계별 기법들을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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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상담의 기법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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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레포트/인문사회






1. 전화상담의 特性
1) 일회성
2) 즉시성(편의성)
3) 익명성(비밀성)
4) 비윤리성
5) 전화자 주도성
2. 전화상담의 실제
1) 헌신을 통한 격려의 과정이다.
3. 전화상담의 문제 유형
1) 성장 발달에 따른 문제
2) 갑작스런 문제
3) 만성적인 문제
4) 특수전화
4. 전화 상담의 역할, 목적 및 기법
■ 의사소통 기법
1) 경청과 수용(Active Listening and Acceptance)
2) 비효율적인 의사소통
5. 전화상담의 과정
6. 각 단계의 기법들
■ 경청(Listening)과 공감(Empathy)
■ 탐색
■ 직면(Confrontaion)과 해결
예를 들어 전화가 왔는데 내담자가 손에 수면제를 쥐고 지금 이 전화를 마지막으로 죽을 것이라고 할 때, 그 때 상담자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생명을 살리느냐 죽이느냐가 결정된다 이 상담자의 역할은 이때 왜 그런 생각까지 가게 되었는지를 자꾸 이야기하게 함으로써 내담자 스스로 자기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화상담은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발을 통한 자기성장을 목적으로 하는 상담이 있따 또한 어떤 상담에서는 삶의 실존문제를 상담하는 경우도 있따 한 번의 통화로 삶의 공허감을 느끼는 사람과 상담도 할 수 있따
경청의 사역에는 5가지 단계가 있따
경청의 단계, 공감의 단계, 탐색의 단계, 직면의 단계, 해결의 단계로 분류하여 배우고 있따
각 단계마다 유용한 reaction(반응)은 무엇이며, 비효율적인 reaction(반응)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살펴보자.
■ 의사소통 기법
1) 경청과 수용(Active Listening and Acceptance)
전화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화통화가 이루어졌을 때 어떻게 efficacy적으로 대화를 이끌어 나가면서 상대방을 상담의 과정 속으로 끌어 들이느냐에 있따
무조건적인 긍정적 배려(Unconditional Positive Regards) 공감적 이해(Empathy), 일치는 Karl Rogers 理論(이론)의 정점이자 상대방을 배려하는 기본이며, 전화상담에서 가장 필요한 기법이면서 또한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2) 경청과 공감을 통한 비지시적 상담이다. 보고서 작성에 아무쪼록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3) 전화상담은 곧 경청의 사역(Listening Ministry)이다.^^ , 전화상담의 기법과 실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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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상담의 속성 과 실제 및 상담유형, 전화 상담의 역할, 목적 및 기법, 전화상담의 과정을 살펴보고 각 단계별 기법들을 정리했습니다. 레포트 작성에 아무쪼록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4) 비전문가인 자원봉사자의 사역이다.
상담원이 두려워하는 마음이 생기는 것은 내담자가 묻는 것에 대답을 해야만 한다는 생각때문일것이다 그러나 이 때 대답을 해서도 안되고 대답을 하면 나쁜 상담이 된다
예를 들어 남편이 늦게 들어오고 매일 싸우는 여성이 전화를 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