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논리 및 논술 C형]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23 20:20
본문
Download : [교과논리 및 논술 C형] 영아기 보.hwp
영아기의 운동발달은 엎드린 상태에서 머리들어올리기 (2개월), 구르기(3개월),혼자서 앉기(6개월), 붙잡고서기(7개월), 붙잡고 걷기(9개월), 혼자서 서기(11개월), 혼자서 걷기(12개월)손잡고 계단 오르내리기(16개월), 그리고 달리기 및 혼자서 계단 오르내리기(24개월) 순으로 발달한다. 각 발달의 기간은 이해관계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정이된다 예를 들면 신생아기를 출생 후 2주, 혹은 4주 이내로 규정하기도 하고 영유아보육법에 의하면 영유아는 만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이다. 손으로 물건을 조작하는 능력이 섬세해지는 시기가 영유아기이다.
(1) 대리 양육자
(2) 언어발달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논리 및 논술 C형]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피료썽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나서 ,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1) 개념(槪念)
Download : [교과논리 및 논술 C형] 영아기 보.hwp( 30 )
Ⅱ. 본론
(4) 觀察(관찰) 자 및 평가자
1. 영아기
(3) 18~24 개월 영아 부모의 역할
(5) 부모 및 지歷史회 교류
영아기, 영아기 보육, 영아기 교육, 보육과 교육의 필요성,유아교육과
3)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한 영유아보육기관
다양한 資料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다른 한편 유아교육법에서 규정하는 유아는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어린이다.
2) 보육교사 측면
Ⅰ. 서론
<목 차>
![[교과논리 및 논술 C형] 영아기 보-3412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4/%5B%EA%B5%90%EA%B3%BC%EB%85%BC%EB%A6%AC%20%EB%B0%8F%20%EB%85%BC%EC%88%A0%20C%ED%98%95%5D%20%EC%98%81%EC%95%84%EA%B8%B0%20%EB%B3%B4-3412_01_.jpg)
![[교과논리 및 논술 C형] 영아기 보-3412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4/%5B%EA%B5%90%EA%B3%BC%EB%85%BC%EB%A6%AC%20%EB%B0%8F%20%EB%85%BC%EC%88%A0%20C%ED%98%95%5D%20%EC%98%81%EC%95%84%EA%B8%B0%20%EB%B3%B4-3412_02_.jpg)
![[교과논리 및 논술 C형] 영아기 보-3412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4/%5B%EA%B5%90%EA%B3%BC%EB%85%BC%EB%A6%AC%20%EB%B0%8F%20%EB%85%BC%EC%88%A0%20C%ED%98%95%5D%20%EC%98%81%EC%95%84%EA%B8%B0%20%EB%B3%B4-3412_03_.jpg)
![[교과논리 및 논술 C형] 영아기 보-3412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4/%5B%EA%B5%90%EA%B3%BC%EB%85%BC%EB%A6%AC%20%EB%B0%8F%20%EB%85%BC%EC%88%A0%20C%ED%98%95%5D%20%EC%98%81%EC%95%84%EA%B8%B0%20%EB%B3%B4-3412_04_.jpg)
![[교과논리 및 논술 C형] 영아기 보-3412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904/%5B%EA%B5%90%EA%B3%BC%EB%85%BC%EB%A6%AC%20%EB%B0%8F%20%EB%85%BC%EC%88%A0%20C%ED%98%95%5D%20%EC%98%81%EC%95%84%EA%B8%B0%20%EB%B3%B4-3412_05_.jpg)
2) 발달 property(특성)
(1) 신체 및 운동 발달
신생아기 이후와 유아기 이전의 발달 시기이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2) 인지언어발달 측면
(3) 사회정서 발달 측면
Ⅲ. 결론
(1) 신체발달 및 건강 측면
Ⅱ. 본론
3.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중요성과 역할
5) 가정environment(환경) 에 대한 치료도구
(2) 12~18 개월 영아 부모의 역할
1)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② 운동발달
대개 생후 4개월경이 되면 출생 시 체중의 2배인 6~7 kg이 된다 그리고 점차 성장 속도가 완만해져서 생후 1년경에는 출생 시 체중의 3배인 9~10 kg이 된다 생후 2년에는 출생시의 4배가되며, 신장 증가 속도는 생후 1년 동안 급속한 성장은 보이고, 생후 1년 간 25~35cm 가 증가되므로 첫 돌 경이 되면 출생 시의 1.5배인 약 75cm 1년 이후에는 1년에 약 12~15cm 정도가 커져서 생후 2년경 약 90cm가 된다 그 이후에는 점차 그 속도가 완만해진다. 적목 9~10개를 쌓을 수 있고 3개의 적목으로 다리 모양을 만들 수 있고 좁은 입구의 병에 건포도를 집어넣는다. 어른들은 이 시기의 어린이가 어떤 일을 할 수 있다는 자신 있는 마음을 갖게 함으로써 신체 능력을 신체능력을 향상시키게끔 도와주어야 한다.
2) 가족구조와 가치관의 alteration(변화)
1. 영아기
2) 부모의 역할
① 신체발달
1) 중요성
영아들은 매우 유능한 의사소통자들이다.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논리 및 논술 C형]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피료썽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나서 ,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에 대한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課題입니다.
2) 발달 property(특성)
다.
순서
課題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4) 장애아동에게 정상적인 접촉기회 제공
(1) 만1세 이하 영아 부모의 역할
참고資料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고, 운동능력이 발달됨에 따라 다양한 environment(환경) 과의 접촉을 통해서 자발적인 탐색과 目標(목표)추구가 가능하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영아기에는 기본적인 대근육 또는 소근육 운동 기술을 형성하고 이 시기에 나타내는 운동들은 반사운동을 비롯하여, 눈과 손의 협응, 몸을 바로 세우기, 이동행동, 그리고 스스로를 돌보는 자조행동으로 나눈다. 인간의 발달 단계는 발달의 순서에 따라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등으로 구별된다 영아기와 유아기를 합하여 영유아기로 부르기도 한다. 말의 특정 의미와 일치하여 특정 손과 팔 동작들이 움직인다. 즉 주로 집 밖에서 노는 유아는 대근육운동 능력이 빨리 발달하여 몸의 이동운동 능력이 빨리 발달하며 집 안에서 주로 활동하는 유아는 손의 조작운동 즉 소근육운동 능력이 빨리 발달한다. 4세 전에 이미 전체적 신체성장에 비례해서 근육발달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problem(문제점)에 따라 국제통계 규정에 의한 영아 사망, 건강, 影響의 기준 연령인 1세 미만을 법적인 영아기로 정하자는 주장도 있다. 영아들은 사람의 말과 리듬에 맞추어 신체 동작을 협응시키는 등 사람 및 대상물과 일종의 게임과 같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체계를 발달시킨다. 1) 시설적인 측면
2.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necessity need
1) 개념(槪念)
시각과 손발의 운동이 협응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어 앉기, 서기, 걷기, 보행, 질주, 도약 같은 활발한 이행운동기능이 발달한다.
3) 교사의 역할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논리 및 논술 C형]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필요성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급격한 근육성장과 협응기술의 발달로 유아들의 신체의 움직임은 다양하고 활기찬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관점에 따라 영아기를 신생아기 이후 1세 혹은 1세 반까지, 또는 만 3세 미만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4. 영아보육의 발전방법
(3) 일상생활의 모델
(2) environment(환경) 제공자 및 상호작용자
즉, 어린이 체중증가의 75%가 근육발달 때문일것이다 3세경에는 눈과 손의 협응능력이 증진되어 단추 잠그기, 가위질 등이 가능해지나 아직까지는 성인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운동발달은 규칙적이며 일정한 순차에 따르며 environment(환경) 에 의해 影響을 크게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