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semi.co.kr 교육학개론 요점정리(arrangement) 노트 > stssemi3 | sts-semi.co.kr report

교육학개론 요점정리(arrangement) 노트 > stssemi3

본문 바로가기

stssemi3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학개론 요점정리(arrangement) 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27 23:47

본문




Download :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hwp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Download :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hwp( 98 )




순서
교육학개론 수업강의 내용과 교재를 바탕으로 정리(arrangement)해 놓은 요약 정리(arrangement) 리포트입니다.
3) 조작적 견지 : 교육은 계획적인 인간행동의 alteration(변화) 이다. 교육학개론요점정리노트 ,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사범교육레포트 ,

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3) 가소성을 지닌 인간 존재 : 인간은 미완성적 존재인 동시에 가소성을 지닌 존재이다.
(2) 교육 현상적 입장
1) 기능적 견지 : 교육은 사회文化(culture) 의 계승 및 발전의 수단이다.

3. 교육의 본질
(1…(투비컨티뉴드 )





교육학개론 요점정리(arrangement) 노트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교육학개론 수업강의 내용과 교재를 바탕으로 정리해 놓은 요약 정리 리포트입니다.
2) 목적론적 견지 : 교육의 목적은 민주적 인격의 계발 과정이다. 관련 레포트(report) 를 작성하시려는 분들께 아무쪼록 활용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2) 인간결정론적 가정 : 인간은 environment(환경) 에 능동적이며 주체적으로 reaction response한다.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려는 분들께 아무쪼록 활용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4) 인간을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교육은 채워주는 과정으로서 습관과 이념의 형성을 꾀하는 것이며, 이끌어내는 과정으로서 피교육자의 선천적 자질과 흥미를 발견하여 창조적 생활양식을 수립하게끔 도와주는 것이다.

2. 교육의 concept(개념)
(1) 어원적 입장
1) 최초의 문헌 : 맹자의 진심장
2) 서양 : Education의 어원은 E+ducare(drawing out)로서 밖으로(out) 끄집어낸다의 의미이다.


교육학개론%20요점정리%20노트_hwp_01.gif 교육학개론%20요점정리%20노트_hwp_02.gif 교육학개론%20요점정리%20노트_hwp_03.gif 교육학개론%20요점정리%20노트_hwp_04.gif 교육학개론%20요점정리%20노트_hwp_05.gif 교육학개론%20요점정리%20노트_hwp_06.gif



교육학개론요점정리(arrangement)노트
레포트/사범교육

제1장 교육의 定義(정이)와 본질
1. 교육에 대한 기본 가정
2. 교육의 concept(개념)
3. 교육의 본질

제2장 교육의 기초
1. 교육의 변천
2. 학교교육의 발달
3. 현대교육과 한국교육
4. 교육의 철학적 기초
5. 교육의 사회적 기초
6. 학교의 사회적 기능
7. 지능과 학습동기

제3장 교육의 기능
1. 본질적인 면에서 본 교육의 기능
2. 사상적 배경을 달리하는 교육의 기능

제4장 교육의 목적
1. 개요
2. 교육목적에 대한 논쟁
3. 교육목적의 기능
4. 교육목적의 설정자원
5.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원리
6. 교육목적의 이원분류
7. 현대 교육목적의 경향

제5장 교육의 과정
1. 교육과定義(정이) concept(개념)
2. 교육goal(목표)
3. 교육내용
4. 학습과정 및 평가

제6장 교육의 심리학적 접근
1.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이론)
2. 에릭슨의 정신analysis학적 발달theory(이론)
3. 헤비거스트의 발달과업theory(이론)

제7장 平生敎育(평생교육)
1. 平生敎育(평생교육)
2. 학교교육
3. 학교외의 교육(가정교육+사회교육)

제8장 전인교육
1. 개요
2. 학자
3. 전인교육의 necessity
4. 교육철학적 입장
5. 전인교육의 구현measure(방안)

제9장 교사론
1. 전문직으로서의 교원
2. 교원의 자질
3. 이상적 교사상

제10장 수업과정
1. 수업과 학습
2. 수업과정
3. 좋은 수업의 특징
4. 수업의 유형

제11장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필요
2. 생활지도의 concept(개념)
3. 상담활동
4. 교육평가

제12장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기능
2. 교육평가의 난점
3. 교육평가의 유형
4. 평가도구의 기준

제1장 교육의 定義(정이)와 본질

교육의 concept(개념)은 다양하게 定義(정이)될 수 있따 왜냐하면 여러 가지 복잡한 요인들과 기능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일것이다

1. 교육에 대한 기본 가정
(1) 인간주의적 가정 : 인간은 목적이지 수단이 될 수 없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ts-semi.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sts-semi.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