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유 사상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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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 민족文化(문화) 연구원 한국사상연구소 저, 『資料와 해설 한국철학사상』, 예문서원, 2001. p20
이것은 한국을 제후국이 아닌 독자적인 신국 또는 천자의 국가로 해석 할 수 있으며 국조의 탄생을 천신의 소생으로 한 것은 인민 모두가 천손임을 말하려는 것으로 해석되며 이러한 사고는 인간을 지상의 무엇보다 존귀하게 여기려는 인존 사고의 발로이다. 생활 속에서 드러나는 불만과 고통에서 벗어나려는 인간의 욕구와 희망 등이 허구 같은 신화에 실상으로 잠재한다는 것이다. 즉, 일정한 생활의 반영으로서 인간의 감정과 의지의 표출이 신화인 만큼 사상의 요소가 담겨있지 결여되어 있다고 할 수 없다. 긴 history에 어울리게 文化(문화) 또한 풍부하게 간직하고 있다아 또한 독특한 언어와 문자가 있으며 다른 나라들과 구별되는 사상, 예술, 과학, 풍습 등이 있는데 이번 주 주제인 사상에 초점을 맞추어 신화(神話), 제천(祭天), 무속(巫俗), 풍류(風流), 선비를 알아보고 토론해보자. 고려대 민족文化(문화) 연구원 한국사상연구소 저, 『資料와 해설 한국철학사상』, 예문서원, 2001. p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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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고유 사상의 특징
다. 앞에서 신들의 역할이 적었다고 했는데 그것 때문인지 한국의 신화에서는 전생이나 내세, 태초에 대한 언급이 보이지 않으며 지상의 모든 사물과 인간이 생겨난 상태에서 이야기를 출발하여 천신은 오직 국조의 탄생에만 관여하는데 이것은 한국인의 현세치중 의식과 적극적인 생활 개척 의지로 해석될 수 있다아 고려대 민족文化(문화) 연구원 한국사상연구소 저, 『資料와 해설 한국철학사상』, 예문서원, 2001. p22
설명
신화는 불명료한 개념을 가지고 검증 할 수 없는 이야기를 합리성을 고려치 않은 방식으로 엮은 것이다. 고려대 민족文化(문화) 연구원 한국사상연구소 저, 『資料와 해설 한국철학사상』, 예문서원, 2001. p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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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신화(神話)
대한민국은 매우 긴 history를 가진 나라에 속한다. 따라서 신화속의 잠재의식 즉, 한민족의 기저의식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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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밖에도 한국신화는 주력과 『』주술에 의지하는 무속신앙의 요소가 많이 발견되는데 환인이 환웅에게 주었던 ‘천부인(天符印)’이나 곰과 호랑이가 사람이 되기 위해 먹었던 쑥과 마늘 신라 초기 왕의 호칭이었던 ‘거서간(居西干)’은 ‘연장자’라는 의미와 ‘제사장’이라는 의미를 함께 가지고 있으며 단군이 무당의 다른 표현인 ‘당골’의 음역이라는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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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신화는 다른 신화와 비교하였을 때 나타나는 몇 가지 독특한 특징이 있다아 한국의 신화는 신화이면서도 신들의 종류나 수효가 매우 적어 신화성이 희박 하며, 대부분 국조나 시조의 탄생에 관계되는 것 일 뿐이다. 그것은 실화라고 믿을 수 없는 ‘허구의 세계’에 해당하는데 文化(문화) 인류학에 의하면 그 허구의 세계에 해당하는 신화에도 사상이 깃들어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