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론] 스웨덴 사회복지제도의 형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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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8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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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원회의 목표(goal)는 자산조사의 폐지와 수직적 보편주의의 확대에 있었으며, 우파들도 임금노동자의 지지를 얻으려고 지지하는 면도 보였다. 그러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던 농민이 포함되지 않은 사회보험 법령은 제정할 수 없었으며, 독립자영업자들도 고용주에 의해 지원 받을 수 있었던 노동자들에 비해 자신들이 불리한 것으로 인식하여 기여에 의한 사회보험은 반대하였다. 1930년대 초에 67세 이상 노령인구의 4분의 3 가량이 연금혜택을 받게 되었다. 19세기의 연금문제에 대한 해결을 시도한 노력은 실패하게 되었고 1913년에 제정된 연금은 계급이나 수입에 관계없이 모든 시민(市民)들에게 급부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일정연령(67세)이상의 모든 국민을 포괄한 보편주의적 연금제도로 노동자들을 위한 계급정책적 연금제도인 독일과 차이가 있다. 비록 대규모의 기업들은 불평이 없었으나 소영업 농민과 자영업자들은 그들이 직접 부담을 진다는 점에서 반대한 것이다.
순서
19세기말의 사회복지제도의 형성은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던 당시의 농민들의 이해관계와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농민들은 사회보험에 제외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으나 보험의 갹출에는 반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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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대주의에 대한 승리로 사회정책은 시민(市民)적 권리로써 원조라는 정이 에서 벗어날 수 있었으며, 일상적인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모든 이에게 필요한 것이라는 인식이 확립되었다고 볼 수 있다. 노령연금은 보험의 원리에 기초하고 있으나, 부조의 경우는 자산검증이나 소득 검증을 거치도록 규정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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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후의 스웨덴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9세기말의 사회복지제도의 형성은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던 당시의 농민들의 이해관계와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1913년에 제정된 스웨덴 연금보험법은 자유당 내각이 다른 정당의 절대적 지지하에 법제화된 것으로 노령연금과 노령부조를 겸비한 성격의 내용이었다. 보편주의와 세금에 의한 재정확보, 재분배적 역할에 입각한 사회보험의 실시는 19세기 후반의 농업위기 시기에 처한 농민들이 그들의 노동조건을 改善(개선) 시키려는 욕구들의 결과였고, 기여를 통한 사회보험은 농민들이 반대하게 된다.
다. 농민들은 사회보험에 제외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으나 보험의 갹출에는 반대하였다. 1946년의 입법은 보편적, 무조건적이며 일률적인 급부였으며 전국에 획일적인 비율을 적용하였던 1913년의 원칙들을 확대 적용시킨 것이다. 스웨덴의 1913년 연금보험법은 그 당시 대다수의 인구를 차지하였던 농민들과 소지주들을 정치적으로 크게 의식한 결과로 지적되고 있다.
초기의 사회보험의 입법과정에서 사민당은 노동계층을 위한 사회보험을 지지하였다. 전후의 복지정책의 특징으로는 보편적인 연금, 현실성 있는 급부수준, 모든 시민(市民)을 대상으로한 건강보험 등으로 나타났다. 소득비례에 의한 연금은 거부되었고, 개인적 필요에 따라 사보험을 보충하도록 하자는 것었다. 보편주의와 세금에 의한 재정확보, 재분배적 역할에 입각한 사회보험의 실시는 19세기 후반의 농업위기 시기에 처한 농민들이 그들의 노동조건을 개선시키려는 욕구들의 결과였고, 기여를 통한 사회보험은 농민들이 반대하게 된다.
사회복지정책론,스웨덴 사회복지제도의 형성과정
전후의 개혁은 1938년 사회복지위원회에 의해 처음 되었으며, 우원회는 계속해서 지속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