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文化집단으로서X세대의소비자행태에대한실증적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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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2 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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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소文化(culture) 는 구별의 명확성, 측정(測定) 이 용이성, effect(영향) 의 중요성, 그리고 자연적으로 발생한 세분화된 시장이라는 점에서 오랜기간 연구의 대상이 되어왔다.
따라서 소비자 행동의 연구는 초기에는 경제학과 심리학 중심으로 이루어져 외적 변수들 의 effect(영향) 을 간과하였으나 점차 외적변수들의 effect(영향) 이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2단계를 거쳐 소비활동시 다양하게 현상적으로 나타남을 인식하여 사회심리학, 사회학 그리고 인류학으로까지 그 관련 학문의 범위를 넓혀왔다. 이러한 소비관련 활동의 단계적 배경과 소비자 행동연구 관련학문의 역싸적 흐름을 이해할때 소비자에 effect(영향) 을 미치는 외적 변수의 연구는 그 중요성과 타당성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아
소비자행동 분야의 연구에 있어서 다루는 외적변수로는 文化(culture) , 소文化(culture) , 사회계층, 사회집단, 가족, 개인 등이 그 중심을 이룬다.
소文化(culture) 집단으로서 X세대의
소비자행태에 대한 실증적 연구
李 東 輝 *1)
< 목 차>
Ⅰ. 연 구 목 적
Ⅱ. 문 헌 조 사
Ⅲ. 연 구 방 법
Ⅳ. 연 구 결 과
Ⅰ. 연 구 목 적
소비자의 소비 관련 제반 활동은 소비자마다 각기 그 내용을 달리하고 있다아 이러한 이질적인(heterogeneous) 다양성은 2단계의 배경적 절차에 따라 나타나는데 우선 여러가지 외적 변수들이 소비자의 선호도, 개성, 기억, 학습, 관여도, 동기 등의 소비자 내적 구성요건들에 1차적으로 effect(영향) 을 미치며 이렇게 effect(영향) 을 받은 소비자 개개인은 각기 이질적인 소비개체가 되어 2차적으로 소비관련 활동의 다양성과 이질성을 유발한다. 소文化(culture) 에 대한 정이를 살펴보면 내용에 있어서 학자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아 Solomon(1992)은 ??한 文化(culture) 안에서 다른 집단과는 다른 신념(beliefs)과 경험들을 공유하고 있는 집단??으로 정이하고 있으며 Engel, Bla…(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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