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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 직후 조선문학건설본부와 조선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의 대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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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1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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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테면 文化운동은 정치운동의 일환으로서의 의무를 갖는 것은 아니며, 文化의 기능과 그 기능에 적합한 형태로 독자적인 임무인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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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문학이념에 있어 조선문학건설본부는 먼저 ‘인민문학’을 내세운다. 임화는 「현하의 정세와 文化운동의 당면임무에서 단순히 해방후의 새로운 이념으로서 인민문학을 말하기 보다는 과거 신문학사 전반과 관련시켜 문학의 문제를 새롭게 조명하고 있따

그의 입장은 다음과 같이 정리(整理) 될 수 있따
첫째, 당대의 성격 규정과 이로부터 도출되는 혁명단계의 문학적 반영을 그 理論적 틀로 삼고 있따 그는 일제의 패망에도 불구하고 코민테른이 제 6회 대회 강령에서 제시한 “민족의 완전한 해방과 토지관계에 있어 봉건적 잔재의 소탕”이라는 식민지시대의 기본Task 가 그대로 존속한다고 지적한다. 그 대립은 크게 보아 문학이념 및 이를 구현하는 문학운동론, 문학조직론에서 빚어진다. 임화에 의해 제기되고 있는 ‘인민문학론’은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인민이 주체가 되는 인민의 문학의 수립”이다. 따라서 현단계는 부르조아민주주의 혁명단계로, 文化(학)운동에서는 이것이 반제·반봉건의 인민이 주체가 되는 독자적인 文化(학)의 수립으로 나타난다.
레포트/인문사회
해방 직후 조선문학건설본부와 조선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의 대립

1. 조선문학건설본부의 인민문학론

해방직후, 문학권 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른바 광범위한 진보적 문학가들의 결집체인 조선문학건설본부의 결성과 그 내부에서의 카프 맹원들이 이데올로기의 비타협성을 내걸면서 결성한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의 결성이다. 1935년 카프가 해산되고 근 10년만에 새로운 조직체로서 등장한 양 단체는, 결국 그 10년의 세월의 경과와 유기적 관련을 맺을 수 밖에 없지만 어쨌든 명확한 입장의 차이를 내걸고 해방직후 초기의 문학운동을 양분하고 있따
물론 양 단체의 활동은 이후 ‘자연발생적인 文化운동의 필연적인 소산’ 혹은 ‘文化운동의 자발적인 자주적인 전개’로 평가되지만, 이후 전개과정에 있어서 상호 명백히 대립적인 측면을 보인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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