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semi.co.kr 협동학습 구조 수정이 학습장애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 stssemi3 | sts-semi.co.kr report

협동학습 구조 수정이 학습장애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 stssemi3

본문 바로가기

stssemi3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협동학습 구조 수정이 학습장애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7 15:58

본문




Download : 협동학습 구조 수정이 학습장애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hwp





그런데 이러한 경쟁이나 개별학습 구조에서 성공한 사람이 사회생활에서는 適應력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대두되었으며, 특히 현대의 생활environment(환경) 이 대가족제도에서 소가족 또는 핵가족제도로 변천됨에 따라 타인과 어울리지 못하는 사회부適應 어린이가 많아져 학교는 물론 사회적 문제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수업 활동의 구조는 경쟁, 협동, 개별 학습의 구조로 나눌 수 있는데 경쟁학습 구조는 경쟁을 통해서, 협동 학습 구조는 협동을 통해서, 개별학습 구조는 개별화를 통해서 수업 목표(目標)를 달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학교 교육에서는 아동이 살아갈 사회의 90% 이상이 협동적 관계로 이루어져 있음을 재인식하고, 아동 상호간에 협동하여 이루어지는 협동학습 program이나 방법을 보다 확대·적용시킬 필요가 있따
이점에 입각하여 다인수 과밀학급과 이질적 학생들 간 개인차로 많은 問題點을 안고 있는 일선 교육 현장에서 독해 전술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SQ3R(Survey, Question, Read, Recite, Review: Robinson, 1970; Stephen et al., 1998)을 응용하여 교과서 독해・내용 요점 전술을 구안하고, 학생들이 특히 어려워하는 사회과를 중심으로 학습장애 학생들에게 교과서 독해・내용 요점 전술을 전술 교수의 8단계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적용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Download : 협동학습 구조 수정이 학습장애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hwp( 65 )


설명


협동학습_구조_수정[1][1]...70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협동학습 구조 수정이 학습장애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레포트/인문사회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협동학습_구조_수정[1][1]...70 , 협동학습 구조 수정이 학습장애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목 차


Ⅰ 서론...........................................................................................................................4
1. 연구의 목적 및 necessity need.................................................................................4
2. 연구문제...............................................................................................................6
3. 용어정의(定義)...............................................................................................................7

Ⅱ 이론(理論)적 배경.........................................................................................................8
1. 협동학습의 이해...............................................................................................8
2. 협동학습 모형.................................................................................................14
3.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통합의 역싸......................................................26
4. 학습장애아동 교육의 問題點....................................................................30
5. 학습장애아동의 effect적인 통합교육 지도요건.................................34
6. 선행연구 고찰.................................................................................................39

Ⅲ 연구 방법............................................................................................................44
1. 연구 대상..........................................................................................................44
2. 수정적용 program 및 관련資料.............................................................45
3. 검사지와 평가문항........................................................................................48
4. 實驗설계.............................................................................................................50
5. 實驗절차.............................................................................................................50

Ⅳ 연구 결과............................................................................................................53
1. 기초선 상태의 平均(평균)성취도........................................................................53
2. 전술 사용 및 수행........................................................................................53
3. 학업성취도........................................................................................................55
4. 학습자의 메타인지........................................................................................56
5. 유지......................................................................................................................56

Ⅴ 학업성취도와 메타인지 수준논의........................................................58
1. 연구에 대한 논의..........................................................................................58
2. 학습장애아 교육의 학습 전술...............................................................61

Ⅵ conclusion 및 제언.....................................................................................................65

참고한 문헌 ........................................................................................................................67





1. 연구의 목적 및 necessity need

학교는 장차 사회의 구성원이 될 아동들에게 성숙한 사회 구성원으로써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 지식, 기능, 가치와 태도 등을 준비시키는 사명을 가지고 있따 그러므로 학교는 구체적인 核心 활동을 위해 수업의 목표(目標)를 정하고 교수-학습 활동을 한다.
아울러 이 연구는 일반학급에 통합되어 있는 장애아동의 협동학습 상황에서 협동학습 구조 수정을 실시하여 장애아동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의미 있는 학업성취 향상을 가져온 실례를…(drop)
협동학습%20구조%20수정이%20학습장애아동의%20학업성취에%20미치는%20효과_hwp_01.gif 협동학습%20구조%20수정이%20학습장애아동의%20학업성취에%20미치는%20효과_hwp_02.gif 협동학습%20구조%20수정이%20학습장애아동의%20학업성취에%20미치는%20효과_hwp_03.gif 협동학습%20구조%20수정이%20학습장애아동의%20학업성취에%20미치는%20효과_hwp_04.gif 협동학습%20구조%20수정이%20학습장애아동의%20학업성취에%20미치는%20효과_hwp_05.gif 협동학습%20구조%20수정이%20학습장애아동의%20학업성취에%20미치는%20효과_hwp_06.gif
다. 지금까지의 학교 교육은 주로 경쟁학습 구조와 개별학습 구조가 강조되어 왔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ts-semi.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sts-semi.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