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교육과학 - 교육과정 유형별 특징과 장단점에 관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3 20:34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과학 - 교육과정 유형별 특징과 장단점에 관해.hwp
학습내용(학습경험)은 교육goal(목표) 와 일관성이 있어야 하고, 선정과 조직은 행동과학적인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
- 평가 : 교육goal(목표) 의 성취도(계획된 변화의 정도)를 검증하는 일이다.
2. 교육과定義(정이) 구성요소
- 교육goal(목표) : 교육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행동상의 변화(일정한 시간 동안 특정한 교육작용이 가해져서 나타나기를 기대하는 학습의 결과).
goal(목표) 는 교육goal(목표) 설정자원의 종합성과 타당성이 있어야 하고, goal(목표) 의 명료성과 행동의 시사성이 있어야한다.
- 학습경험(학습내용)의 선정과 조직 : 교육goal(목표) 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학습경험을 선택하고 조직하는 과정이다. 학습경험의 과정에는 학생 변인, 교사변인, goal(목표) 와 내용 변인, 교수 조건 변인, 학교 및 학급 분위기 변인 등이 작용한다. 평가는 계속성이 있어야 하고 교육goal(목표) 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사회과학] 교육과학 - 교육과정 유형별 특징과 장단점에 관해
[사회과학] 교육과학 - 교육과정 유형별 특징과 장단점에 관해 , [사회과학] 교육과학 - 교육과정 유형별 특징과 장단점에 관해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교육과학 교육과정 유형별 특징과 장단점 관해
사회과학,교육과학,교육과정,유형별,특징과,장단점,관해,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20교육과학%20-%20교육과정%20유형별%20특징과%20장단점에%20관해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A%B3%BC%ED%95%99%20-%20%EA%B5%90%EC%9C%A1%EA%B3%BC%EC%A0%95%20%EC%9C%A0%ED%98%95%EB%B3%84%20%ED%8A%B9%EC%A7%95%EA%B3%BC%20%EC%9E%A5%EB%8B%A8%EC%A0%90%EC%97%90%20%EA%B4%80%ED%95%B4_hwp_01.gif)
![[사회과학]%20교육과학%20-%20교육과정%20유형별%20특징과%20장단점에%20관해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A%B3%BC%ED%95%99%20-%20%EA%B5%90%EC%9C%A1%EA%B3%BC%EC%A0%95%20%EC%9C%A0%ED%98%95%EB%B3%84%20%ED%8A%B9%EC%A7%95%EA%B3%BC%20%EC%9E%A5%EB%8B%A8%EC%A0%90%EC%97%90%20%EA%B4%80%ED%95%B4_hwp_02.gif)
![[사회과학]%20교육과학%20-%20교육과정%20유형별%20특징과%20장단점에%20관해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A%B3%BC%ED%95%99%20-%20%EA%B5%90%EC%9C%A1%EA%B3%BC%EC%A0%95%20%EC%9C%A0%ED%98%95%EB%B3%84%20%ED%8A%B9%EC%A7%95%EA%B3%BC%20%EC%9E%A5%EB%8B%A8%EC%A0%90%EC%97%90%20%EA%B4%80%ED%95%B4_hwp_03.gif)
![[사회과학]%20교육과학%20-%20교육과정%20유형별%20특징과%20장단점에%20관해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A%B3%BC%ED%95%99%20-%20%EA%B5%90%EC%9C%A1%EA%B3%BC%EC%A0%95%20%EC%9C%A0%ED%98%95%EB%B3%84%20%ED%8A%B9%EC%A7%95%EA%B3%BC%20%EC%9E%A5%EB%8B%A8%EC%A0%90%EC%97%90%20%EA%B4%80%ED%95%B4_hwp_04.gif)
![[사회과학]%20교육과학%20-%20교육과정%20유형별%20특징과%20장단점에%20관해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A%B3%BC%ED%95%99%20-%20%EA%B5%90%EC%9C%A1%EA%B3%BC%EC%A0%95%20%EC%9C%A0%ED%98%95%EB%B3%84%20%ED%8A%B9%EC%A7%95%EA%B3%BC%20%EC%9E%A5%EB%8B%A8%EC%A0%90%EC%97%90%20%EA%B4%80%ED%95%B4_hwp_05.gif)
![[사회과학]%20교육과학%20-%20교육과정%20유형별%20특징과%20장단점에%20관해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A%B3%BC%ED%95%99%20-%20%EA%B5%90%EC%9C%A1%EA%B3%BC%EC%A0%95%20%EC%9C%A0%ED%98%95%EB%B3%84%20%ED%8A%B9%EC%A7%95%EA%B3%BC%20%EC%9E%A5%EB%8B%A8%EC%A0%90%EC%97%90%20%EA%B4%80%ED%95%B4_hwp_06.gif)
설명
교육과학 - 교육과정 유형별 특징과 장단점에 관해
1. 교육과定義(정이) 일반적 定義(정이)
교육과정 이란, 교육의 과정에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내용으로 선정해서 어떻게 조직하여 가르칠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교육의 전체 계획이며, 학생들에게 가르칠 것에 대한 계획이나 실제 교육상황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쳐지는 것이다.
※ 교육과정은 최소필요량, 시대성, 지역성, 융합성(개인과 사회, 국가), 발전성의 원리에 맞게 구성되어야 한다.
- 학습경험의 구성 : 교육과定義(정이) 정점을 이루는 요소로, 실제로 학생들이 갖게 되는 학습 및 행동과정이다.
3. 유형에 따른 定義(정이)
유형
定義(정이)
실체
관념의 넓이
연대
교과중심 교육과정
교수요목
(전통적 교육의 입장)
문서
대단히 좁다
1920~현재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
경험
넓다
1930~현재
학문중심 교육과정
구조화된 일련이 의도된 학습결과(지식탐구과定義(정이) 조직)
문서
좁다
1960~현재
인간중심 교육과정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가지게 되는 경험의 총체
경험
대단히 넓다
1970…(省略)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사회과학] 교육과학 - 교육과정 유형별 특징과 장단점에 관해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과학 - 교육과정 유형별 특징과 장단점에 관해.hwp( 53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