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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수회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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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9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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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수회의록
이 작품의 구성을 이루는 회의 형식은, 비록 대화식의 토론 진행은 아닐지라도 단상에 나와 발언할 때에는 반드시 회장으로부터의 발언권을 얻고 나오는 것이라든지, 합당한 발언(현실에 대한 비판이 절정에 이르는)에 이르러서는 `손뼉치는 소리가 천지를 진동`할 정도로 공명을 얻는 광경 등 일련의 회의 진행이 근대의 정견 발표회를 방불하게 한다. “예수씨의 말씀을 들으니 하느님이 아직도 사람을 사랑하신다 하니 사람들이 악한 일을 많이 하였을지라도 회개하면 구원을 얻는 길이 있다 하였으니 이 세상에 있는 여러 형제 자매는 깊이 깊이 생각하시오.”로 끝나는 대목은 제국주의 세력이 한국을 침탈하고 내정(內政)의 부패가 극심하던 시기에 전혀 실질적 도움이 되지 못하는 구두선(口頭禪)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 나라 최초로 판매 금치 처분을 받은 이 소설은 동물들의 연설을 통하여 개화기에 있어서 가장 시급한 문제인 정치적 자립, 민권 사상 및 도덕의 정화와 정치적 개조를 주장하고 있다 즉 우화 소설이며 또한 정치 소설로서 계몽성을 강하게 띠고 있다
이 작품의 주제는 곧 여덟 가지의 금수를 등장시켜, 그들이 인간의 제반 악증(惡症)을 성토하는 형식에 의해 암시되고 있다 인간을 성토하는 연사로 등단한 까마귀, 여우, 개구리, 벌, 게, 파리, 호랑이, 원앙새 등은 연설을 통하여 인간을 논박하는데, 추상적인 내용을 동물들의 습성에 의탁해 구체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설정된 것이 특징이며, 그것이 풍자성을 띠고 생생하게 부각되고 있다
“금수회의록”에서 드러난 작자의 태도는 당시 사회와 국민들에 대한 강렬한 풍자와 비판 정신이 주조를 이루고 있지만, 작품의 결말 부분에서 이제까지 제기된 문제를 기독교에 의존해 해결하려는 안이한 태도를 보여주기도 한다.
history의 발전에 대한 이해와 현실의 결점을 통찰하는 예지가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했던 안국선으로서는 당연한 논리적 한계로 보이며, 이 점은 그가 친일 인사로 변절하여 ‘공진회’를 쓴 사실에 견주어 볼 때 충분히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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