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진의 춘향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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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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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유치진이 <춘향전>을 공연한 시기는 신분제 사회가 아닌것이다 . 춘향전의 현실적 토대가 제거된 상황에서 춘향전의 이야기 구조가 되풀이되는 것은, 춘향전의 이야기 구조가 조선 후기 사회에서 지녔던 사실성의 상당 부분을 상실했음을 의미한다. 이 낭만적 시각은 현실세계의 갈등이 새로운 방향에서 해결되기를 바라는 꿈을 반영한 것으로서, 황당한 환상으로의 도피를 조장할 수도 있고, 기존의 관념적인 지배 이데올로기와는 대립되는 진보성을 획득할 수도 있다 춘향전은 신분사회를 배경으로 신분을 넘어서는 한 개인의 의지를 사실적이면서 동시에 낭만적으로 형상화하면서 진보적 현실인식을 반영했다고 할 수 있다
유치진의 민중서관본 <춘향전>은 춘향전의 이야기 구조를 되풀이함으로써, 춘향전의 사실성과 낭만성을 공유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향유배경 및 향유계층과의 관계를 생각할 때, 그 의미는 같지 않다. 봉건사회의 부패상에 대한 강조 및 봉건사회의 특권층에 의해 부패상이 해결되는 극의 내용은, 오히려 당대의 문제를 외면하게 할 가능성을 내재하고 있다 따라서 민중서관본에서는 신분에 구속되지 않는 인간성에 대…(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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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향전은 신분에 얽매이지 않는 개성을 자각하는 춘향의 의지와 그것을 가로막는 중세 질서 사이의 갈등을 핍진하게 형상화함으로써 현실세계의 갈등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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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향전은 신분에 얽매이지 않는 개성을 자각하는 춘향의 의지와 그것을 가로막는 중세 질서 사이의 갈등을 핍진하게 형상화함으로써 현실세계의 갈등을 ... , 유치진의 춘향전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춘향전은 신분에 얽매이지 않는 개성을 자각하는 춘향의 의지와 그것을 가로막는 중세 질서 사이의 갈등을 핍진하게 형상화함으로써 현실세계의 갈등을 사실적으로 재현해내는 한편, 암행어사 모티프 같은 방식을 통해 낭만적으로 귀결된다 여기서 낭만적이라는 것은, 작품세계의 갈등이 현실세계의 치열한 갈등을 반영하지만, 그 갈등이 낭만적 시각으로 해소되는 것을 뜻한다. 봉건사회의 부패상을 봉건사회의 또 다른 특권층인 어사의 힘으로 척결하는 이야기 구조가 1935~6년 현재에 대한 비판으로서 갖는 타당성은 지극히 미온적일 수밖에 없다. 조선시대는 신분차이가 엄연했고, 그래서 춘향의 의지는 춘향전의 창작자이며 향유자인 민중의 진보적 세계인식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암행어사 출현 및 춘향과 이도령의 결연은, 신분사회의 타파를 외치는 근대적 자각의 상상적 표현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