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르네상스 이탈리아 미술의 인문주의적 요소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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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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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여러 가지 주변 環境으로 인하여 이탈리아는 14세기에 이르러 억압당하고 박탈당하던 삶에서 자신을 찾고자 하는 노력을 스타트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인간성의 발견과 회복이라는 르네상스를 의미하는 것이고 또한 현실 세계가 갖고 있는 중요성이 강하게 인식된 시대를 말하는 것이다. 보편적인 권위 앞에서 한명의 개인이 아니라 교리와 법칙에 의해 이성과 의지가 위축되고, 교회의 주교, 나라의 주군과 같은 형식의 하나의 단체로서 존재했다.
중세의 교회와 봉건제를 바탕으로 하는 삶속에서 개인이란 이미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신(神), 조국, 가족 등에 대한 고귀한 믿음의 이상은 붕괴되고 모든 연대는 풀어지고 연쇄사슬도 끊어지고 모든 통일이 깨지면서, 오랜 전통에서 풀려난 새로운 유형의 현대인이 등장한다. 뿐만 아니라 중세 교회와 그 교회의 위압적인 교리와 획일적인 삶의 조건을 감수하고 따라야 했으며 특히 교황청을 항상 가까이해야만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주변 環境으로 인하여 이탈리아는 14세기에 이르러 억압당하고 박탈당하던 삶에서 자신을 찾고자 하는 노력을 스타트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인간성의 발견과 회복이라는 르네상스를 의미하는 것이고 또한...
르네상스 이탈리아 미술의
인문주의적 요소에 관한 고찰
목차
Ⅰ. 머리말 3
Ⅱ. 르네상스의 휴머니즘 4
Ⅲ. 인문주의 미술의 도상(Incongrphy) 7
Ⅳ. 작품을 통해 해석한 인문주의 11
Ⅴ. 맺음말 14
※ bibliography ※ 19
Ⅰ. 머리말
14세기의 이탈리아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찬란했던 문명을 동경하며 밖으로 야만족들에게 유린당하며 낙후된 초라한 상태의 삶을 그저 묵묵히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뿐만 아니라 중세 교회와 그 교회의 위압적인 교리와 획일적인 삶의 조건을 감수하고 따라야 했으며 특히 교황청을 항상 가까이해야만했다. 철저하게 ‘자신’이라는 것이 배재된 環境에서 중세사회는 천년의 history를 보낸다. 그러나 이러한 중세사회도 르네상스 시대를 맞이하며 붕괴된다 정치?윤리?정신?세계에서 變化의 조짐이 서서히 일기 스타트한다. 이제 오늘의 현실에는 기쁨과 아름다움이 있고 개개인은 종이…(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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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3
Ⅱ. 르네상스의 휴머니즘 4
Ⅲ. 인문주의 미술의 도상(Incongrphy) 7
Ⅳ. 작품을 통해 해석한 인문주의 11
Ⅴ. 맺음말 14
※ bibliography ※ 19
Ⅰ. 머리말
14세기의 이탈리아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찬란했던 문명을 동경하며 밖으로 야만족들에게 유린당하며 낙후된 초라한 상태의 삶을 그저 묵묵히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