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1-05 21:04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의 이해.hwp
레포트/인문사회
교육사회학의 이해
다. 모쪼록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행복한 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설명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교육사회학의 이해.hwp( 16 )
순서
교육사회학의 이해에 대한 요약정리 자료입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행복한 시간 되세요. 감사합니다. , 교육사회학의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제1절 교육사회학의 관념
<교육과 사회>
<교육학과 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정의(定義)>
제2절 교육사회학의 발달원리
<초기 교육사회학의 발단>
<교육적 사회화> - 실천지향적
<교육의 사회학> -사회학 지향적
◦ 교육사회학은 교육학과 사회학의 주변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관념 정의(定義)가 어려움,
◦ 교육학의 영역에 속하는 경우는 연구대상에 접근, 사회학의 영역에 속하는 것은 연구 방법 면에 접근.
◦ “교육사회학은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이며, 그것은 사회학의 한 하부영역”(벅스턴)
◦ “교육사회학은 도덕적 교육사회학으로부터 과학적 교육사회학으로 발전되어 가고 있으며, 과학적 교육사회학의 정립이 앞으로의 assignment”(콜윈)
◦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과학적 연구방법에 의하여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것”(페럴리우스)
- 책에서의 정의(定義)
◦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인 연구로서 교육체제와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집단의 관계를 사회학적인 연구에서 성취된 지식, 기술, 방법 등으로 연구하는 학문”
제2절 교육사회학의 발달원리
<초기 교육사회학의 발단>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한 사람들에는 멀리 거슬러 올라가 보면 희랍시대의 플라톤, 중…(생략(省略))
교육사회학의 이해에 대한 요약요약 reference(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