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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과 이야기꾼으로의 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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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4 0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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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98년 복역을 마치고 처음 쓴 장편 「오래된 정원」은 생생한 옥중 체험을 바탕으로 구소련과 사회주의 몰락이후의 현 사회의 모습과 80년대 운동권들의 삶을 교차시키며 그 시대의 아픔을 잔잔하게 그리며, 사회를 바라보는 날카로운 통찰력을 보여주는 동시에 새로운 21世紀를 맞는 아련한 희망을 던져주는 역작이라 생각된다된다.
‘객지’, ‘한씨연대기’, ‘삼포가는 길’은 각각 황석영의 체험 - 공사판의 현장 경험, 한국전쟁시기 가족의 월남, 70년대 그가 보았던 산업화 이면의 농촌 풍경등 - 을 바탕으로 날카로운 현실인식과 서정성, 이야기꾼으로서의 서사성을 함께 담보해내고 있따

2. 객지, 한씨연대기, 삼포가는길

‘객지’는 운지 간척지 공사장을 배경으로 일용 노동자들의 사흘간의 쟁의가 실패로 돌아간 후 ‘신마이’들이 도착하는 것으로 처음 된다된다. 그러한 ‘보듬음’, ‘화해’의 정서가 「손님」이라는 작품에서 또한 바탕을 이루고 있는 반면 그의 70년대 작품들은 한층 더 현실 문제에 민감하며 체험과 서사라는 황석영 작품의 큰 두 줄기를 잘 보여준다.”

이들의 이러한 무생물적 모습, 또는 무생물적으로 인식되어지는 상황속에서 새로 들어온 인부인 ‘동혁’은 점차 자신의 위치와 현실에 대한 인식을 발전시키는데 특히, 작업중에 다친 ‘목씨’의 식사를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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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가 황석영

황석영은 우리 문단에 있어서 문학과 사회와의 관계, 문학의 사회 참여 등의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한, 이른바 리얼리즘 계열의 최선두에 선 작가였다. 70년대 산업개발이 한창이던 시기의 이들의 모습은 작품속에서 잘나타나 있는데 특히 현장소장의 말에 압축적으로 나타나고 있따

“ 소장의 눈에는 그들은 공사장의 제방이나 바윗돌, 바다나 개펄처럼 고정된 풍경의 일부분같이 느껴졌고, (중략) 착각에 지나지 않았으나, 사무실 창으로 내다보면 황토 언덕 위에 드문드문 지어진 흙집들과 그 주변에서 오물거리고 있는 인부들의 떼는 해변의 모래나 조개껍데기 같은 자연의 일부들처럼 보여졌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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