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사들이 펼치는 매체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7 03:56
본문
Download : 국어교사들이 펼치는 매체교육.hwp
앞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이 글은 전국국어교사모임의 인식과 논의, 교육instance(사례) 등을 중심에 두겠다는 점이다. 김대행이 「매체 언어교육론 서설」 김대행, 「매체 언어교육론 서설」,『국어교육』 97, 한국국어교육연구회
을 발표한 것이 1997년의 일이었고, 이듬해에는 한국국어교육연구회가 1998년도에 학술세미나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을 열었다. 이 세미나에서 김대행은 「매체언어와 국어교육」 김대행, 「매체언어와 국어교육」, 『다매체시대의 국어교육』98 한국국어교육연구회 발표 자료(資料)집
을 통해 매체언어가 국어교육의 중요한 대상이라는 입장을 취하며 그 근거로 언어 environment의 change(변화)와 文化(culture) 인식의 change(변화), 통일의 지향과 교육의 책무를 이야기한다. 또 매체언어와 국어교육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서는 매체언어가 언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라는 점(국어교육이 희곡을 다루듯이 매체언어의 언어적 기본과 그 해석, 의미가 국어교육의 중요한 대상이 되는 것은 타당하다)과 학생들이 살아가는 세계와 文化(culture) 적 environment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국어교육의 목적이라고 보는 文化(culture) 분석의 관점에서도 매체언어가 중요한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들고 있따 그러나 이러한 김대행의 제안은 국어교육학계에서 갖는 선언적인 의미와 함께 신선한 관…(drop)
국어교사들이 펼치는 매체교육
그럼 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국어교사들이펼치는매 , 국어교사들이 펼치는 매체교육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국어교사들이 펼치는 매체교육.hwp( 80 )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2. 1. 1. 현장 바깥의 목소리
1997년 혹은 98년 그때까지 매체를 활용한 수업이 아닌 매체에 대한 국어수업 혹은 매체를 통한 국어수업은 너무나 낯선 concept(개념)이었고, 대학 강단에서도 소수의 연구자가 조심스럽게 제안을 스타트한 상황이었다.
국어교사들이펼치는매
다. 2. 90년대 후반의 국어과 매체교육
2. 1. 국어과 매체교육에 대한 인식과 논의
국어과 매체교육을 introduction하기 전에 전제로 삼아야 할 것이 하나 있따 그것은 이 원고의 한계와 방향에 대한 이야기이다. 학자들의 논의는 국어교사들에게 대중적으로 알려졌거나 우리들의 논의에 단서가 된 것 정도만 introduction했고, 외국의 instance(사례)는 국어교사들이 요구에 의해 introduction되고 소화된 것만을 말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