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마케팅사례] 유로디즈니의 사전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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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4 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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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로디즈니를 아주 매력적인 직장으로 자리매김시킨다. 그리고 이것을 관리할 유로디즈니라는 회사를 85년에 설립한다. 그래서 월트디즈니는 유럽의 200개 이상의 장소를 검토한 뒤 파리의 동쪽 약 30km에 위치한 마르느-라-발레(Marne-la-Vall e)라는 곳에 대규모의 테마공원을 건설하기로 결정한다.
- 공원을 열기 일 년전에 이미 사전marketing 을 처음 한다. 이것이 큰 성공을 거두자 WDC는 자연스럽게 유럽을 다음 목표(goal)로 정한다.
- 곧 있을 유로디즈니의 개장을 사회적인 큰 사건으로 부각시킴으로써 유럽 에 대규모의 테마공원이 들어선다는 것을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엄청난 자금이 투입되는 큰 사업이니만큼 회사로서는 철저한 사전marketing 을 통해 실패의 확률을 최대한으로 줄일 필요가 있었다.
- 되도록이면 많은 사람들에게 유로디즈니를 방문하고 싶은 생각이 들게 한 다. 그래서 유로디즈니는 면밀한 사전marketing 계획을 세우게 된 것이다.
- 사실상 공동marketing 의 파트너…(생략(省略))
[기업마케팅사례] 유로디즈니의 사전마케팅
설명
다.
이러한 사전marketing 목표(goal)를 달성하기 위해 회사는 아래와 같은 戰略을 취하기로 했다. 80년대에 유로디즈니(Euro Disney)를 기획할 때만 해도 이 사업은 거의 보증수표처럼 보였다. 경제호황을 누리고 있는 유럽인들은 여가활용에 돈을 많이 쓰고 있었고, 유럽에는 디즈니가 계획하고 있는 정도로 큰 테마공원이 아직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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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로디즈니의 사전marketing
83년 4월에 문을 연 日本 의 동경 디즈니랜드는 월트디즈니사(Walt Disney Company,WDC) 최초의 본격적인 해외사업이다.
유로디즈니의 사전marketing 계획
유로디즈니를 개장함에 있어서 회사측이 사전marketing 을 통해 이루고자 했던 목표(goal)는 다음과 같았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 는 의도적으로 공원의 성립과정을 marketing program의 내용에 포함한다.
- 유럽에 새로운 테마공원이 생긴다는 것을 널리 알린다. 게다가 디즈니라는 상표가 유럽의 구석구석까지 잘 알려진 것은 말할 것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