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파극의 수용과 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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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2 2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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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이 비록 자국민들을 위한 공연활동이었다고 하더라도 은연중 한국인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고, 결국 이 땅에서 日本(일본) 근대극의 한 양식인 신파극이 싹트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한국_희곡론 , 신파극의 수용과 변용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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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reference(자료)는 신파극의 수용과 변용에 대해 요약한 리포트입니다. 日本(일본)의 신연극은 그들의 초기 신파극을 지칭한 데 비하여 한국의 초기 신극 용어인 신연극은 판소리를 분창(分唱)한 것과 창작창극(創作唱劇)을 지칭한 말이었다. 그러나 신연극이라는 용어의 경우, 한국과 日本(일본)의 신극의 초창기 용어라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연극 양식상으로는 전혀 다르다. 그래서 생겨난 신파극은 한국 근대극 형성의 배경이 되었고, 공연 예술 분야뿐만 아니라 근대문화 전반에 걸쳐서 절대적인 영향을 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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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日本(일본) 신파극의 도입과정
Ⅱ. 신파극의 레퍼터리
Ⅲ. 신파극의 주제와 내용
ⅳ. 신파극의 본질과 特性(특성)
ⅴ. 신파극에 대한 대중의 reaction
한국 연극의 발전에 있어서 외국 연극이 음양으로 미친 영향은 적지 않다. 이는 日本(일본) 근대 演劇史에서도 마찬가지다. 유민영, 한국근대연극사, 단국대학교출판부, 1996, pp. 213-214
Ⅰ. 日本(일본) 신파극의 도입과정
개화기 이후에는 한국 연극사의 발전단계를 나타내 주는 세 가지 용어인 신연극(新演劇)・신파극(新派劇)・신극(新劇)이란 말이 사용되어 왔다. 특히 19세기 말 日本(일본)의 팽창과 함께 그들의 문예가 직・간접적으로 우리 나라에 들어오기 처음 했고, 상권과 깊은 연관이 있는 연극이 다른 어떤 예술 형태보다도 먼저 들어왔다. 따라서 20세기초에 이미 서울 등 주요 도시에는 日本(일본) 거류민을 위한 전용 극장이 세워지고 거기에 본토의 연극단체들이 속속 들어와 공연활동을 벌이기 처음 했다. 주교재(한국현대희곡사)의 필자는 신연극은 서구적 양식과 근대정신에 의해 이루어진 연극을 가리키는 만큼 원각사시대(圓覺社時代)의 신연극은 엄격한 의미로 협의의 신극으로 볼 수 없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아 따라서 한국 신극 운동은 연극(판소리)개량시대→신파극시대→신극(근대극)시대라는 과정을 밟은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아
우리 나라의 전통적인 연희가 서구식 실내극장 공간 속에 편입되기 처음 한 것은 1902년 8월에 황실극장인 협률사(協…(省略)
본 자료는 신파극의 수용과 변용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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