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1. 서론 “인간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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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03 1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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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러의 개인심리학 1. 서론 “인간이 된다는 것은 자신이 열등하다는 것...
“인간이 된다는 것은 자신이 열등하다는 것을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 아들러의 생애
ƒ. 서론
이와 같은 아들러(Alfred Adler)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아들러는 열등감과 그를 극복하기 위한 보상을 개인심리학의 주요 정의 으로 보았다. 프로이트의 생물학적 결정론에 의한 심리사회적 발달에 동조하지 않고, 성충동과 남성성 추구와 같은 프로이트의 핵심 정의 을 심리적, 내적, 주관적인 요인 설명으로 대체하였다. 아들러의 생애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그는 1980년 2월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6형제 중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또한 아들러의 성격 理論을 교육적으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그 시사점을 찾아볼 것이다. 이때 아들러는 ‘폐위된 왕’이라는 표현으로 이때의 박탈감을 나타냈다. 상담을 통해 개인이 보다 나은 생활양식을 개발하고, 잘못된 생활양식을 긍정적인 관점으로 대치하며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킬 것을 강조하였다. 아들러는 프로이트와 약 9년간(1902-1911) 교류하다가 관점의 차이로 정신분석학회에서 이탈하여 1912년에 자신의 추종자들과 함께 ‘개인심리학회’를 만들었다. 𠌞년 비엔나에서 6형제 중 2번째 출생𠌷년 비엔나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일반의가 됨𠌹년 라이사 엡스타인과 결혼하여, 3명의 딸과 ...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1. 서론 “인간이 된다는 것은 자신이 열등하다는 것...
설명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아들러는 인간을 사회적이며, 목적론적인 존재로 보고 이해하려 하였으며 사회적 관심을 강조하였다. 앞으로 아들러의 생애를 살펴보고, 그가 연구한 개인심리학의 주요정의 에 대해 알아보며 아들러의 관점에서 본 인간의 성격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그는 어려서부터 병약했으며, 죽음에 직면하는 경험을 하였기 때문에 어린 시절은 행복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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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1. 서론 “인간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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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아들러의 어린 시절은 한마디로 많은 역경과 고통의 시절이었다. 이러한 신체적 허약함으로 어머니의 과잉 보호를 받다가 동생들의 출생으로 인해 어머니의 보호를 더 이상 받지 못하여 아버지와는 신뢰 관계를 쌓았으나 어머니와는 별로 친하지 않았다.